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위암

위의 위치와 구조

[ 위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위의 위치와 구조 위는 배의 위쪽 부분인 왼쪽 갈비뼈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위쪽으로는 식도 아래쪽으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있습니다. 위는 부위에 따라 기저부, 체부, 전정부로 구분되고 오른쪽의 짧은 부위를 소만곡,왼쪽의 긴 부위를 대만곡이라고 부르며 식도와 연결되는 부위를 분문, 아래로 십이지장과 연결되는 부위를 유문이라고 합니다. 위벽은 점막층, 점막하층, 고유근육층, 장막하층 그리고 장막층에 5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위주변에는 간과 췌장, 비장, 십이지장, 소장, 대장 등의 장기와 간에서 흘러나온 담즙이 흘러가는 담관이 위치하고 있으며 위의 아래쪽에는 복막의 일부가 늘어나서 형성된 그믈막이 붙어있습니다. 위 주변에는 대동맥에서 뻗어 나오는 주요 동맥과 소화관에서 올라오는 문맥 혈관 등이 지나가고 있으며 많은 수의 림프관과 림프절들이 그물처럼 얽혀있습니다.
위치

우리 몸의 주요 소화기관 중 하나인 위는 입에서 항문까지 이어진 전체 창자 중 가장 넓은 부분으로, 배의 윗부분 왼쪽 갈비뼈 아래와 명치 부위에 위치하며 위로는 식도와, 아래로는 십이지장과 연결되어있는 주머니 모양의 장기 입니다.

위는 우리 몸의 한가운데에 자리 잡고 있으며, 음식물 섭취로 위가 가득 차 있을 때를 기준으로 하면 위 전체의 6분의 5정도가 몸의 정중앙선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하고, 나머지 6분의 1 정도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구조

위는 위치와 기능에 따라 여러 부위로 나뉘는데 식도에서 위로 이행하는 위의 입구인 분문부(cardia), 왼쪽 위로 불룩하게 내민 위저부(fundus), 중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위체부(body),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진 전정부(antrum), 십이지장과의 경계에 있는 출구인 유문부(pylorus)로 나뉩니다.

위벽은 우리 몸에서 가장 두꺼운 내장기관으로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안쪽으로부터 점막층(mucosa), 점막하층(submucosa), 근육층(muscle), 장막하층(subserosa), 장막층(serosa)의 다섯 층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막이란 몸 안의 장기를 겉에서 둘러싸고 있는 가장 바깥쪽의 막입니다.

위의 구조

[ 위의 구조 ]

위의 기능

위는 입으로 섭취한 음식물을 임시로 저장하면서 소장으로 천천히 전달하는 저장고 역할과, 위의 운동과 위액 분비를 통해 음식물을 잘게 부수고 분해하여 소장에서 영양분이 흡수되기 쉽도록 만드는 소화기능을 합니다.

위샘(gastric gland)에서 분비되는 위액은 무색투명하고 약간 점성이 있는 강산성액입니다. 위샘은 주세포(chief cell), 벽세포(parietal cell), 점액세포(mucus cell) 등 여러 종류의 세포로 구성되어 있는데, 주세포는 소화 효소인 펩신을, 벽세포는 염산을, 점액세포는 점액을 각기 분비합니다. 이 외에도 호르몬을 분비하는 각종 세포들이 있습니다. 위액 속의 염산을 위산이라고도 하는데, 위산은 단백질 소화에 필요한 분해 효소인 펩신의 활성화를 도울 뿐 아니라 살균 작용도 해서 위로 유입된 세균을 멸균하는 작용도 합니다.


[음식물의 이동 경로]

- 위 콘텐츠는 대한위암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

최종수정일 : 2019년 11월 08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