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암의 정의

인간의 몸을 구성하고 있는 가장 작은 단위를 세포(cell)라고 부릅니다.

정상적으로 세포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분열하며 성장하고 죽어 없어지기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되나 회복이 안 된 경우 스스로 죽게 됩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하게 증식하게 되는데 이를 암(cancer)이라 정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암에는 주위 조직 및 장기에 침입하고 이들을 파괴할 뿐 아니라 다른 장기로 퍼져 갈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암은 억제가 안되는 세포의 증식으로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기에 그 진단과 치료의 중요성이 더 강조됩니다.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분화 - 정상세포 분화는 세포내 조절기능에 의해 성장과 사멸을 하며 세포수의 균형을 유지합니다. 어떤 원인으로 세포가 손상을 받는 경우,  치료를 받아 회복하여 정상적인 세포로 역할을 하게되나 회복이 안된 경우 사멸하게 됩니다. 암세포 분화는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면 비정상적으로 세포가 변하여 불완전하게 성숙하고, 과다증식하게 됩니다.

[ 정상세포와 암세포의 분화 ]

최종수정일 : 2023년 02월 07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