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백서

림프계란?

림프계의 구조와 기능

림프계의 구조

림프계는 림프관과 작은 콩 모양의 림프절 그리고 갑상선이나 비장과 같은 다른 림프 조직과 기관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림프관은 세포 사이의 모세관에서 시작되는데 이때 세포 간 조직을 채우고 있는 체액이 림프 모세관으로 들어와 림프액을 이루게 됩니다. 심장이 활동적으로 뿜어내는 혈액과는 다르게 림프액은 근육 수축, 호흡으로 발생하는 압력 그리고 림프관 주위의 기관들의 움직임과 같은 다양한 움직임에 의해 운반됩니다. 림프관 내의 판막은 림프액이 한 방향으로 흐르도록 유지해 줍니다.

  • 림프(Lymph) : 맑은 액으로 림프구(염증, 종양 증가를 막는 역할을 함)와 혈장(혈액 세포를 이동시키는 혈액의 물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림프관(Lymph vessels) : 얇은 관으로 림프액이 몸 전체에 흐르고 혈류로 돌아올 수 있도록 온 몸에 퍼져 있으며 그물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 림프절(Lymph nodes) : 작은 콩 모양의 구조로 되어 있는 림프절은 온 몸에 그물 모양으로 퍼져 있는 림프관을 따라 위치하고 있으며 림프절 다발은 겨드랑이, 골반, 목, 복부, 서혜부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림프계는 목 부위에 왼목림프관줄기, 오른림프관 가슴부위로 이어지는 왼빗장밑림프관줄기, 오른기관지세로칸림프관줄기, 가슴림프관, 가슴림프관팽대 허리부위로 이어지는 왼허리림프관줄기, 창자림프관줄기, 허리림프절, 엉치림프절 허벅지부위로 이어지는 얕은살고랑림프절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림프계의 구조 ]

팔 림프계 -  팔 림프계는 어깨쪽 작은 콩모양의 세모가슴근림프절을 시작으로 겨드랑림프절, 팔이 접히는 부위인 도르래위림프절이 주로 분포되어 있으며, 그 주위로 림프관들이 손까지 그물모양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 팔 림프계 ]

림프순환의 구조 - 림프관은 세포 사이의 림프모세관에서 시작되어 림프절, 림프관으로 나와 정맥계로 들어갑니다. 그래서 말초에서 심장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

[ 림프순환의 구조 ]

  • 림프관 안의 판막 : 림프관 안에 있는 판막의 흐름을 이용하여 림프 흐름이 말초 부위에서 심장 방향으로 흐르게 됩니다. 이렇게 림프액이 흐르게 하는 추진 과정을 림프관 마디의 반사 작용이라고 하는데, 림프관 판막과 판막 사이 한 마디가 림프액으로 채워지면 수축이 일어나 다음 마디로 림프액이 이동하게 됩니다. 이러한 림프관의 구조를 토대로 진단, 치료 등이 이루어지며 림프 흐름을 증가시킬 수 있도록 하게 됩니다.
 림프관 마디의 반사작용 - 림프관은 판막과 판막 사이 한 마디가 림프액으로 채워지면 수축이 일어나 다음 마디로 림프액이 이동하게 되는데, 이를 림프관 마디의 반사작용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림프의 흐름은 말초부위에서 심장 방향으로 흐릅니다.

[ 림프관 마디의 반사작용 ]

림프계의 기능

림프절은 첫째로 모세 혈관에서 흡수되지 않는 체액을 흡수하여 심장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몸속 체액을 균형 있게 유지시키는 기능을 합니다. 둘째로는 신체 조직으로부터 들어온 노폐물, 불필요한 단백질, 박테리아를 림프절에서 제거합니다. 셋째로 이동 경로 곳곳에 위치한 림프절을 통해 노폐물을 여과하고 체액을 농축시키는 기능을 하며, 넷째로는 바이러스나 세균과 싸우기 위해 항체인 림프구를 림프절에서 생성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