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과 검진

감염이란

감염이란 무엇인가요?

감염이란 병원체가 사람 몸에 침입하여 증식하는 상태를 말하며 감염으로 인해 증상이 생길 수도 있고(현성감염) 증상은 없지만 여전히 병원체에 감염된 경우(불현성감염)도 있습니다.

감염의 대부분은 몸의 면역반응을 통해 또는 치료를 통해 병원체가 사멸되고 증상이 없어지지만 드물게는 병원체가 사멸되지 않고 체내에서 지속적으로 생존하는 만성감염의 상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만성감염의 상태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무증상 병원체 보유자)도 있지만 지속적인 염증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암을 유발할 수 있나요?

일부 병원체의 만성 감염은 암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국제암연구소(IARC)는 암 발생자 10명 중 1-2명은 만성 감염으로 인해 암이 발생한다고 추정합니다. 우리나라 연구에서도 암 발생자 5명중 1명은 만성 감염에 의해 암에 걸린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어떤 병원체 감염이 암을 유발할 수 있나요?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간흡충(간디스토마)이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국제암염구소는 이들을 암을 유발하는 확실한 원인(1군)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그 외 우리나라에는 상대적으로 드문 병원체인 사람면역결핍바이러스 (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사람 T세포 바이러스 (Human T-Lymphotrophic Virus-1 (HTLV-1)), 헤르페스바이러스 (Human herpesvirus 8 (HHV8)), 주혈흡충 (Schistosomes) 등이 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병원체 감염증으로부터 암을 예방하려면?

예방 접종은 일부 병원체 감염증을 예방하고 나아가서는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현재 B형 간염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예방 백신이 개발되었습니다. 우리나라는 B형 간염 백신을 국가필수예방접종에 포함되어 있으며 12세 이하 모든 어린이는 보건소 및 의료 기관에서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B형 간염은 물론 궁극적으로 B형 간염과 관련된 간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예방을 위해 2007년부터 우리나라 의료기관에서 HPV 예방접종을 시작했고 2016년도부터 국가예방접종사업에 이 백신이 포함되어 현재 12~17세 여성청소년, 18~26세 저소득층 여성은 보건소 및 의료기관에서 무료로 접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백신에 포함된 유형의 사람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과 그에 따른 자궁경부암 및 기타 생식기 암, 구강암, 인후암, 두경부암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C형간염을 포함한 다른 병원체 감염증에 대해서는 아직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예방 접종의 효과를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안전한 성생활은 생식기를 통해 전파될 수 있는 병원체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와 B형 간염 바이러스는 성생활을 통해 전파될 수 있습니다. 첫 성경험 나이를 늦추고 성 상대자 수를 최소로 하며, 콘돔을 사용하는 등의 안전한 성생활은 이러한 바이러스에 노출되는 위험을 줄여 이로 인해 발생되는 자궁경부암과 간암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민물고기를 날로 먹지 않고 익혀 먹으면 간흡충(간디스토마) 감염을 예방하여 담도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3년 06월 13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