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과 검진

신체활동의 필요성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암과 관련된 위험 요인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은 식도암, 간암, 폐암, 신장암, 위함, 자궁내막암, 골수백혈병, 골수종, 대장암, 두경부암, 방광암, 유방암과 같이 여러 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장암의 경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대장의 배변기능을 향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이 체내에 존재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이를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경우,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폐경 후 여성의 유방 조직에 에스트로겐이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켜 암을 예방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에너지 대사를 개선시키고 인슐린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순환 농도 감소, 체중감량 또는 정상체중 유지, 면역기능 강화, 체내 염증 감소 등을 통해 여러 다른 암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만성 질환 예방 및 정신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은 심폐 지구력과 근력 등 근골격계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일 뿐 아니라, 심장 질환, 뇌졸중, 비만,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우울증 치료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개인의 의료비 지출을 줄여줍니다..

운동을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지 않는 사람보다 입원과 외래를 포함한 의료 이용을 덜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신체 활동이 활발한 경우, 운동을 전혀 하지 않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의료비 지출이 10-20%가량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신체 활동 수준이 높아질수록 의료 이용률, 입원 횟수 및 일수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을 진단받은 과체중 및 비만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 규칙적인 운동을 한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의료비는 22%, 입원은 28%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그럼, 신체활동이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신체활동이란?

에너지 소비를 초래하는 골격근에 의한 신체적 움직임을 말합니다. 여가, 가사, 직업, 이동 등의 활동을 포함하며, 활동의 강도에 따라 저강도, 중강도, 고강도 활동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산소 신체활동 실천율이 2014년 이후로 남녀 모두에서 감소하고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이란?

중강도 신체 활동을 주 5일 이상(일일 총 시간이 최소 30분 이상: 최소 10분 단위로 누적 30분 이상 또는 연속 30분)하거나, 고강도 신체 활동을 주 3회 이상(1회 최소 20분 이상)하며, 이를 3개월 가량 지속하였다면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도에 따른 신체활동은?
  • 저강도 신체 활동: 신체 활동 시 심박수가 최대 심박수의 63% 미만일 경우 저강도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중간도 신체 활동: 신체 활동 시 심박수가 최대 심박수의 64-76%로 증가하거나 호흡이 분당 30-40회로 증가할 경우(안정시 12-16회) 중강도 신체 활동(보통 속도의 걷기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고강도 신체활동: 신체활동 시 심박수가 최대심박수의 77% 이상으로 증가하거나 호흡이 분당 40-50회로 크게 증가하여(안정시 12-16회) 대화가 어렵거나 단절되는 경우 고강도 신체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 최대심박수 = 220 - 자신의 나이

    ※ 말하기 테스트로 확인하는 신체활동 강도

    신체활동중에 행해지는 동작에 따른 신체활동 강도의 정보가 있습니다. 말하기 테스트로 확인하는 신체활동 강도
    신체활동을 하고 있는 중에 노래를 부를 수 있다면 저강도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중강도
    숨쉬기가 힘들어 대화하기가 어렵다면 고강도
운동이란 무엇일까요?

운동은 계획되거나 구조화된 신체활동으로 하나 이상의 체력 요인(심폐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그리고 유연성)이나 신체 조성 상태를 개선하고 또는 유지하기 위해 행하는 반복적인 신체활동을 말합니다.

체력이란 무엇일까요?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체력은 일상생활을 활력있고 기민하게 피로감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또한 여가시간을 추구하고 예기치 않은 비상사태에서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생활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체력은 심폐지구력, 신체구성, 근력, 근지구력, 유연성 등과 같은 건강관련 구성요소와 민첩성, 협응성, 평형성, 순발력, 반응시간, 속도 등과 같은 기술관련 구성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3년 06월 13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