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암환자 생활백서

증상

감염이 일어나면 나타나는 증상은?

구강체온이 38℃ 이상일 때

감기의 징후나 증상이 있으면 체온을 재십시오. 37℃면 정상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높으면 열이 나는 것입니다. 체온이 38℃ 이상이면 의료적 처치를 받아야 합니다.

20분 정도 지속되는 심하게 떨리는 오한이 있을 때

오한은 체온이 상승하기 전에 발생합니다. 오한이 있는 경우 오한이 끝난 후 체온을 재도록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거나 소변을 볼 때 통증이 있을 때

배뇨시 통증이 있는 경우는 주로 요로 감염이 있을 때입니다. 이런 종류의 감염이 있는 사람은 아주 적은 양의 소변을 봅니다. 또한 소변이 방광에 적게 찼을 때도 소변을 보고 싶어지므로 자주 소변을 보게 됩니다. 또한 소변을 볼 때 아랫배에 날카로운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6~8시간 동안 소변이 안 나오는 경우

만약 6-8시간 동안 소변이 나오지 않아서 소변을 보지 못했다면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기침을 하거나 흉통, 숨이 차고 호흡이 짧아질 때

폐렴이나 기관지염일 수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항암화학요법에 사용되는 정맥 카테타의 위치가 부어오르거나 발적, 고통 및 분비물이 나오는 경우

피부 발적이나 부종이 생긴 경우는 감염이 되었는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백혈구 수치가 낮은 상태라면 살짝 베이거나 긁히게 되고 쉽게 감염될 수 있습니다.

밤에 식은땀 흘림, 구역질과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두통 또는 목의 뻣뻣함

이것은 뇌막염, 즉시 치료되어야 하는 신경계의 심각한 감염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감기 증상(콧물, 코막힘, 눈물이 날 때) 또는 목이 부었을 때

감염은 입이나 목에서 쉽게 생깁니다. 열이 없을 때에도 감기 증상이 있으면 알리십시오.

복부나 등 부위에 새로 생긴 통증이 있을 때

이러한 부위에 생긴 통증은 새로운 감염의 결과이거나 만성 감염이 퍼지면서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치통

입 안의 농양 또는 감염된 잇몸이 치통의 원인입니다. 치과 치료를 하기 전에는 담당 주치의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수분 섭취가 너무 부족할 때

사람은 체온이 올라가면 몸에 필요한 수분을 잃습니다. 수분이 보충되지 않으면 사람은 탈수 상태가 되기 때문에 수분 섭취는 중요합니다. 발열은 심한 피로를 유발하고 이는 수분 섭취를 더욱 어렵게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갖고 있는 체온계가 의심스럽다거나 눈금을 읽을 수 없다면 새로운 체온계를 구입하도록 합니다. 디지털 체온계는 사용하기 쉽습니다. 의사나 간호사의 허락이 있기 전까지는 항문으로 재는 체온계는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혈소판 수치가 낮은 경우 체온계를 항문으로 삽입할 때 항문 속 직장 조직에서 출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