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임신융모질환

요약설명

임신융모질환이란

발생부위

임신융모질환은 대부분 자궁 안에서 발생합니다. 자궁은 골반 내에서 앞으로는 방광, 뒤쪽으로는 직장과 맞닿아 있으며, 자궁 양 옆으로 난소와 나팔관이 있습니다.

정의 및 종류

임신하면 모체의 자궁 내 태반에 있는 융모가 모체의 조직과 산소 및 영양 교환을 하며 이 융모(영양배엽)를 포함하여 수태산물에서 발생하는 종양을 임신융모질환이라고 합니다. 조직병리학적 분류에 따라 양성 질환인 포상기태와 악성 종양인 임신성 융모상피종으로 나누며, 임신성 융모상피종은 침윤성 기태와 융모상피암, 그리고 변종인 태반 부착부 융모성 종양으로 분류됩니다.

임신융모질환의 예방

위험요인

포상기태의 경우 카로틴 및 비타민 A 결핍 시, 35세 이상의 여성, 자연유산의 횟수가 증가할 경우 빈번히 발생합니다.

조기검진

임신과 관련된 질환이고 처음에는 정상적인 임신과 구별할 수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습니다. 가임기 여성이고 임신 가능성이 있다면 진찰을 받아 임신이 확인되면 주기적으로 산전 진찰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융모질환을 검진방법은 임상증상, 초음파 검사, β-hCG 혈중 농도가 있습니다.

임신융모질환의 진단

일반적 증상

가장 흔한 증상은 질 출혈(97 %)이며 절반 정도가 정상 임신에 비하여 자궁이 크고, 약 1/4에서 임신중독증, 임신오조증의 증상을 보입니다.

진단 방법

모든 환자는 과거력과 신체검사를 받고 복부와 골반의 초음파검사, β-hCG 혈중 농도를 포함한 혈액검사를 받습니다. 포상기태의 진단에서 감별해야 하는 것은 다태임신, 절박유산, 불완전유산, 자궁외 임신, 계류유산 등의 비정상적인 임신과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을 동반한 임신입니다.

임신융모질환의 치료

치료 방법

임신 융모 질환의 치료법으로 외과치료(소파술, 자궁절제술),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등이 있으며, 1956년에 도입된 항암화학요법으로 임신 융모 질환은 광범위한 전이가 있어도 치료가 가능해졌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 부작용은 출혈, 장폐색, 혈관손상, 요관손상, 직장파열, 폐렴, 폐색전증 등이 있으며, 만성 합병증으로는 장기의 기능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치료종료 후 혈중 β-hCG 농도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재발확인에 매우 중요하며, 재발된 경우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외과치료 혹은 이들을 병용합니다.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4년 08월 29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