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국가지원프로그램

암정보교육사업

암정보교육사업의 정의

암에 대한 국민들의 쉽고 바른 이해를 위하여 암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하는 사업입니다.

사업목표

암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소통함으로써 국민들의 암 지식 및 이해도를 제고하고, 이를 통해 암 예방 및 관리에 있어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사업 내용

암지식 데이터베이스 구축
  • 암종 구축
    •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www.cancer.go.kr)에 100종의 암 정보를 구축하여 제공합니다. 

  • 일반인과 암환자, 가족의 요구에 따른 근거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 암에 대한 예방과 위험요인, 검진, 치료, 암환자의 생활 및 복지, 국가암관리사업, 암통계 등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구축합니다. 

  • 암정보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리플릿, 소책자 및 멀티미디어 기반 자료 개발 
    • 정보 소비 플랫폼의 다양화에 맞춰 배포 가능한 사용자 친화적인 자료를 개발, 제작합니다. 
    • 암환자와 가족들은 물론 일반인들도 쉽고 재미있게 바른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리플릿, 포스터,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메디컬일러스트레이션,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으로 제작합니다. 
온라인 서비스
  • 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암정보 확산 수행
    • 국가암정보센터의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암정보를 제공합니다.
    국암정보센터 온라인 서비스 URL입니다.
    구분 채널 종류 URL
    네이버(Naver) 블로그

    https://blog.naver.com/cancer_info

    포스트

    https://post.naver.com/cancer_info

    네이버TV

    https://tv.naver.com/cancerinfo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cancer_info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likecancerinfo

    트위터

    https://twitter.com/koreacancerinfo

    유튜브

    https://www.youtube.com/koreacancerinfo

    다음(Daum) 모바일앱

    1boon.kakao.com/cancer

    네이버 블로그(blog): 홈페이지의 콘텐츠를 블로그 특성에 맞는 정보로 제공하며, 이용자 접점을 확대하고 카테고리별 암종 구성으로 정보의 편의성을 제공합니다.

    네이버 포스트(post): 암 관련 기획콘텐츠를 주제별로 다양하게 발행하며, 포털사이트 연계를 통한 콘텐츠의 지속적인 노출로 이용자들이 암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쉽게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 채널 특성에 따른 암예방 소셜콘텐츠를 개발하여 효율적인 암정보 확산을 진행하며, 이용자와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합니다.

    대국민 암정보 홍보 사업
    •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에 맞는 콘텐츠 활용을 통하여 암에 대한 올바른 인식 형성 및 암예방 실천 행동 변화를 유도하여 암 발생 및 사망 감소에 기여하고자 국가암예방 홍보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선제적 대응을 위한 모니터링 수행
    • 유통되는 가짜뉴스, 과장된 정보를 모니터링하고 추출하여 정확한 정보로 재제공하고, 시의성 이슈 등은 전문가가 검증하는 팩트체크 채널 운영합니다.  
    • 암정보 소비자가 가짜뉴스를 제보하거나 질의할 수 있는 채널을 구축하여 쌍방향 소통 구현 및 오정보 접촉 경로 사전 차단하고자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24년 02월 07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