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로 절제한 장기의 결여로 발생하는 기능장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궁을 절제하면 월경이 사라지며 임신을 할 수 없고, 양쪽 난소를 절제하면 난소로부터 분비되던 여성 호르몬도 없어집니다. 난소에서 여성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아 나타나는 증상은 두통, 어깨 결림, 불안, 안면홍조, 불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증상의 정도, 기간에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금기증이 없다면 증상 완화를 위해 호르몬 대체요법을 시행합니다. 림프절을 제거하면 림프부종이 나타날 수 있는데, 림프부종은 수술 등에 의해 림프절 및 림프관이 제거되어 조직 내의 림프액이 적절하게 순환되지 못하여 발, 다리 등의 하지가 붓는 현상을 말합니다.
항암제의 종류에 따라 부작용이 다르며, 같은 항암제를 같은 용량으로 투여하더라도 환자에 따라 부작용의정도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항암화학요법 후에는 빈혈이 오고, 백혈구 및 혈소판 수가 감소하며, 입안이 헐고,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이 올 수 있습니다. 머리카락이 빠지며, 생식기능의 장애 등의 부작용도 있습니다.
여성 생식기인 질은 직장, 방광, 요도 등에 인접해 있는 장기이므로 방사선치료에 의하여 방광염 질-직장 누공, 방광-질 누공, 직장 협착, 직장 궤양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질에는 방사선으로 인한 궤양과 섬유화로 인한 질 협착 등이 생길 수 있습ㄴ니다. 질 협착으로 부부생활에 여려움이 있다면 국소 에스트로겐 크림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