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있으며,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계란 크기(상하 약7cm, 좌우 약4cm) 정도이며, 자궁벽의 두께는 약 2cm이고 평활근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자궁의 상부 2/3을 자궁 몸통(자궁체부)라 하고, 하부 1/3을 자궁목(자궁경부)이라고 합니다.
자궁은 골반의 여러 장기들이 지지해주는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해 보면 가장 바깥쪽에 자궁장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부드러운 조직으로 이루어진 자궁내막이 있습니다. 자궁의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는데, 그 수가 증가하여 십 수배의 크기가 되고 강력한 장력에 견디며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갑니다.
자궁 몸통(체부)은 태아의 착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내측벽의 자궁내막, 자궁의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근육층, 자궁 전체를 감싸고 있는 장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여성 생식기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자궁은 임신을 유지하고 출산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수정된 난자가 자궁내막에 착상되어 임신 기간 동안 태아는 필요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으며 성장합니다. 임신 40주가 되면, 자궁 근육이 수축하여 태아를 밖으로 밀어내어 출산을 돕습니다. 또한 임신이 일어나지 않으면 자궁내막이 탈락하여 월경이 발생합니다.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