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암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과 외음부 상피내종양(VIN), 연령과 흡연은 잘 알려진 위험인자입니다.
외음부암은 발생이 드물어 임상적 연구가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아 원인이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많은 외음부암 환자가 사람유두종바이러스에 양성으로 나타나 이 바이러스가 중요인자로 생각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유병률은 성경험이 시작되는 젊은 연령층에서 높고, 나이가 들면서 점차 낮아집니다. 특히 흡연 여성에게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유병률이 높습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흔하며 거의 자연 치유되므로 대부분 사람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을 모르고 지냅니다. 성관계를 갖는 남성과 여성은 언제든 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현재 효과적 치료 방법이 없지만 면역체계 유지가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전암 단계인 외음부 상피내종양(VIN)은 과거에 외음부 위축증으로 불렸습니다. 종양세포가 상피표면에 국한되었다면 대개 자연적으로 소실되나 일부분이 외음부암으로 진행합니다.
외음부 상피내종양(VIN)은 소음순과 질 입구에서 호발하나 회음부 주위에서도 40 %가 발생하는 등 여러 곳에서 다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과 관련있으며 특히 젊은 여성에게 발병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음부 상피내종양은 과거에 자궁경부 상피내종양(자궁경부 상피이형성-CIN), 자궁경부상피내암(cervical CIS), 질 상피내종양(VAIN), 자궁 경부 침윤성 암을 치료를 받았던 여성에서 발병하거나 상기 병변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