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음부의 해부학적 구조 및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여성 생식기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음핵과 질 입구 사이에 있으며 요도측선의 관이 요도입구의 양 외측 바로 밑에 있습니다.
질 입구는 다양한 형태의 질막(처녀막)으로 부분 폐쇄되어 있습니다. 질막은 고리 모양 또는 초승달 모양이 흔하며 드물게 폐쇄된 경우도 있습니다. 파열된 뒤에는 여러 개의 동글동글한 소구로 남습니다.
질 바로 밑에 있는 2개의 분비기관으로, 성적 자극이 있으면 다량의 물질을 배출하여 질 주위를 축축하고 윤활하게 합니다.
외음부의 전위부에 위치하며 대부분 소음순에 덮여 있습니다. 2~3cm 정도의 원추형 발기조직으로서 하나의 음핵 귀두와 두 개의 음핵 체부, 두 개의 음핵 각으로 구성되었습니다.
대음순 안쪽에 있는 작은 피부 주름입니다. 바깥면은 대음순과 접하고 안쪽면은 양쪽이 서로 접하며, 회음부에 이르면 점차 없어져 대음순에 합쳐집니다. 소음순은 미약한 발기성 조직으로서 피부는 검게 착색되어 있고 털이 없으며, 양측 소음순 사이의 공간을 전정부라고 하고 질과 요도가 있습니다.
불두덩에서 아래 뒤쪽으로 달려 항문 앞까지의 한 쌍의 융기된 주름으로, 대음순의 바깥면에는 많은 기름샘과 털이 있으나 안쪽면에는 털이 없고 매끈합니다.
치골 결합부 전면의 삼각형 돌출부로서, 음모로 덮여있는 피부와 피하지방으로 이루어졌습니다.
[ 여성 외음부의 해부학적 구조 ]
<위 콘텐츠는 대한부인종양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