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가성점액종

요약설명

가성점액종이란

발생부위

가성점액종의 대부분은 충수돌기에서 기원합니다. 충수돌기는 소장 말단부에서 대장으로 이어지는 부위인 맹장의 한쪽 끝에 달려 있는 벌레 모양의 기관을 막창자 꼬리(충수)라 말합니다. 충수돌기는 평균 9cm의 길이로 오른쪽 아랫배에 위치합니다. 일부 난소, 대장, 췌장 등에서 기원하기도 하지만 매우 드뭅니다.

정의 및 종류

위 점액종 (가성 점액종)이란 복강 내 여러 암이나 종양에서 젤리와 같은 점액이 분비되어 복강 내에 점액이 고인 현상을 말합니다. 여러 암이나 종양에서 위점액종이 유발될 수 있지만, 대부분 충수돌기암(충수돌기는 일반적으로 맹장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같은 소화기 계통에서 발생하며 드물게 난소암, 경계성 난소종양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가성점액종의 예방

위험요인

현재 알려져 있는 위험 요인은 없습니다.

예방법

현재 특별히 권장되고 있는 예방법은 없습니다.

조기검진

현재 특별히 권장되고 있는 조기검진법은 없습니다.

가성점액종의 진단

일반적 증상

가성점액종 증상은 복막암과 매우 유사할 수 있는데, 가스가 찬 느낌, 복부팽만, 더부룩한 느낌, 쥐어짜는 듯한 느낌, 구역, 구토, 설사와 변비, 소변이 자주 마려움, 식욕 저하, 식사 후 팽만감, 특별한 이유 없는 체중 감소 내지는 증가, 질 출혈 등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초음파,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에서 복수, 복막 종괴, 대망 침윤 등의 소견이 있으면 가성점액종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난소암, 복막암 및 악성 중피종 등과 감별이 어려운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종양표지자(CEA) 검사는 대부분 증가되어 있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가성점액종의 치료

치료방법

가장 효과적인 치료는 수술로 전이 병변을 제거하고, 복강 내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수술 후 복강 내 항암제관류하면서 온열 치료를 함께하는 복강 내 온열항암화학요법(HIPEC) 치료가 시행될 수 있습니다. 재발한 경우에는 수술적 제거와 복강 내 치료가 우선이며, 전신 항암화학요법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즉, 수술로 최대한 복막암 전이 병변을 제거하여 잔류 병변을 최소화하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 직후에 일어나는 합병증으로 출혈, 골반내 염증, 장폐색, 혈관손상, 요관손상, 직장파열, 폐렴, 폐색전증 등이 있으나 수술방법의 발전으로 인하여 최근 이러한 급성 합병증의 발생은 드문 편이며 만성 부작용으로는 방광이나 직장의 기능부전이 대표적입니다.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으로는 구역질, 구토, 식욕감소, 탈모, 설사, 구내염 등이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가성점액종 치료 후 재발 및 전이를 조기에 발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전이 병변을 조기에 발견하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대개 치료가 끝난 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수술 후 첫 3년은 3개월마다 그리고 수술 후 4~5년은 6개월마다 외래 방문을 통하여 의사진찰, 종양표지자(CEA) 검사 등을 하게 됩니다.
가성점액종이 재발한 경우, 질환이 제한적인 경우에는 2차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29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