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십이지장암

요약설명

십이지장암이란

발생부위

십이지장은 소장의 일부로 소장은 십이지장(샘창자), 공장(빈창자), 회장(돌창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체 길이가 4-6m에 달합니다. 이 중 십이지장은 위의 유문부와 공장 사이를 연결하고 C자형 또는 말굽형 모양이며 실제 약 25cm 정도의 길이입니다. 십이지장에서는 음식물, 담즙, 소화액 등이 섞이면서 중화되어 향후 소장에서 흡수할 수 있는 상태로 변합니다.

정의 및 종류

십이지장암은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매우 드문 암으로 십이지장은 소장의 일부이므로 소장암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암의 예방

위험요인

십이지장암은 매우 드문 암으로 위험요인에 대해서도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선암인 경우 식생활과 연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육류, 짠 음식, 고지방 식이 등이 위험인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법

십이지장암의 위험 요인에 대하여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만큼 예방법에 대해서도 확실치 않습니다. 선암의 경우 짠 음식, 기름진 음식과 관련이 있으므로 이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조기검진

아직 검진 기준은 없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위암이 흔하여 정기적인 위내시경 검사가 권고되는데, 이 때 유문부를 통과하여 십이지장을 볼 수 있는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십이지장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십이지장암의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불분명합니다. 병이 진행되면 식욕부진, 복통, 출혈 등이 생기고 이후 체중 감소, 십이지장 폐쇄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일반적인 위장내시경을 이용해서는 십이지장 1부와 2부를 직접 볼 수 있고, 필요하면 조직검사가 가능하지만 3부 및 4부는 도달하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긴 소장내시경이나 이중 풍선소장내시경(DBE, Double Balloon Endoscopy)을 이용하여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십이지장암의 치료

치료방법

십이지장암 중 가장 흔한 선암의 경우 완치를 위해서는 수술이 필수적입니다. 국소적으로 진행하였거나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 방사선치료 또는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해 볼 수 있지만 그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 외 유암종, 악성림프종, 육종 등도 모두 수술적 절제가 치료의 기본이며 이중 악성림프종의 경우 수술 이외에 방사선 치료와 항암화학요법을 함께 시행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30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