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질암

요약설명

질암이란

발생부위

질은 난소, 자궁 등과 함께 골반 내에 있는 7~10cm의 통 모양 조직으로, 질의 앞쪽에는 요도와 방광이 위치하고,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정의 및 종류

질암이란 질에 생기는 원발성 암을 의미하며 질에 생기는 원발성 암은 여성의 암 중에서 매우 드문 질환으로, 빈도는 여성 생식기 암의 약 2%를 차지합니다. 질 암의 조직형은 주로 편평상피암과 흑색종, 육종, 선암 등이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암은 편평상피암입니다.

질암의 예방

위험요인

자궁경부암 또는 외음부암으로 진행되기 이전의 전암 단계는 질암의 가장 큰 위험 요소입니다. 또한 이전의 항문-생식기암의 병력, 특히 자궁경부암의 병력이 있는 경우 질암이 발생할 위험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그 밖에 이온화 방사선, 흡연 또한 질암의 위험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조기검진

질암의 예방을 위해 세포 검사를 얼마나 자주 해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지침은 없습니다. 하지만 자궁경부의 상피 내 종양 또는 침윤된 악성 종양 때문에 자궁절제를 한 환자는 세포검사를 매년 해야 하며, 다른 양성 질환으로 자궁적출술을 받은 환자는 3~5년마다 검사해야 합니다.

질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초기 단계에서 질암은 거의 증상이 없습니다. 침윤성 질암에서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 없는 질 출혈과 과다한 질 분비물입니다.

진단방법

진단방법으로 자궁경부 세포 검사, 골반 내진, 질 확대경 검사(Colposcope), 조직 검사, 영상 검사가 있으며, 질암의 조직이나 세포를 얻어서 하는 조직 검사를 통해 감별 진단하여야 합니다.

질암의 치료

치료방법

질암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피내암의 치료 방법은 크게 수술적 치료,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의 세 가지 방법이 있으며, 매우 초기 단계의 질암은 레이저 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또한 각 병기에 따라 한 종류 또는 두 종류 이상의 치료 방법을 병행하기도 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절제한 장기의 결여에 의한 기능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방사선에 의한 방광염 질-직장 누관, 방광-질 누관, 직장협착, 직장궤양 등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질 암은 첫 치료 후 약 40%에서 재발이 됩니다. 대개 치료 후 2 년 이내에 일어나며 질 및 골반 내에 국한되어 발생합니다. 항암 화학요법 후에는 빈혈, 백혈구 및 혈소판 수가 감소하며, 입안이 헐고 오심, 구토, 설사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