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외음부암

요약설명

외음부암이란

발생부위

외음부암의 60 %는 대음순과 소음순에서 발생하며 15 %는 음핵, 10 %는 회음부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10 %는 광범위한 병변을 보이며 5 %는 연속성 없이 여기저기 흩어져 발생합니다.

정의 및 종류

여성 생식기의 외음부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조직학적으로 대부분이 편평세포암이며 이외 흑색종, 기저세포암, 바르톨린선암 등이 있습니다.

외음부암의 예방

위험요인

외음부암의 원인은 아직 분명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과 외음부 상피내종양(VIN), 연령과 흡연은 잘 알려진 위험인자입니다.

조기검진

추천하는 조기 검진 방법은 없지만 정기적인 자가 검진이 도움이 됩니다.

외음부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있다면 소양증(가려움증)과 만져지는 종괴가 가장 흔하며 이외에도 외음부 출혈, 궤양, 질 분비물, 통증, 배뇨곤란(배뇨 시 통증, 작열감 등) 등이 있습니다. 간혹 서혜부전이된 덩어리가 첫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방법

의사의 진찰, 조직검사, 영상검사가 있습니다. 비종양성 상피병변인 이끼 모양 경화증, 편평세포 증식증, 상피내 종양인 외음부 상피내 종양, 파제트병, 흑색세포종양, 그리고 침습성의 종양 등과의 감별이 필요합니다.

외음부암의 치료

치료방법

수술요법, 방사선요법, 화학요법이 있으며 환자마다 개별화된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수술 후 초기 합병증으로 상처감염, 괴사, 파열 등이 있으며 그 외 요로 감염, 심부정맥, 혈전증, 폐색전증, 심근 경색, 출혈 등이 있습니다. 방사선치료로 인한 초기의 부작용은 염증과 미란, 피부 박리현상이 흔하며 후기에는 림프부종, 섬유화, 궤양, 위축 등이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으로 인한 부작용은 사용하는 항암제의 종류와 양, 치료기간에 따라 백혈구 감소로 인한 감염, 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서 쉽게 타박상과 상처 출혈에 노출되며 적혈구 감소로 쉽게 피곤해지며 오심, 구토, 입 안이 허는 증상이 생깁니다.

재발 및 전이

외음부암의 재발림프절 전이수와 관련이 있습니다. 3개 미만의 림프절 전이가 있는 환자는 재발율이 낮지만 3개 이상의 림프절 전이가 있는 환자는 재발율이 높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6년 07월 19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