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전이성 골종양

요약설명

전이성골종양이란

발생부위

우리 몸의 골(뼈)은 206개로 성인 남녀가 같습니다. 골(뼈)은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조직의 하나로 인체의 골격을 이루고 있으며, 혈구 세포를 생산하는 골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정의

전이성 골종양이란 뼈 외의 다른 곳에서 생긴 원발의 암세포들이 혈관이나 림프관을 통하여 골 조직으로 침범하여 뼈에 원발암과 같은 종류의 암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전이성골종양의 예방

위험요인

흔한 전이부위는 척추, 골반뼈, 사지의 장골인 대퇴골, 상완골, 경골, 전완골 그리고 두개골, 늑골 등 우리 몸의 뼈 어느 곳에서든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예방법

모든 암이 재발과 전이의 위험성이 항상 있듯이, 원발성 암에서 전이되는 전이성 골종양을 완전히 막을 수 있는 방법도 없습니다. 따라서 암 진단 후 치료를 잘 받고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전이성 골종양을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조기검진

현재 특별히 권장되고 있는 조기검진법은 없습니다.

전이성골종양의 진단

일반적 증상

전이성 골종양의 가장 흔한 증상은 통증과 골절(병적골절)입니다. 하지만 초기 통증이 없이 병적골절이 되어 발견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전이부위가 척추골이라면 신경압박증상으로 초기 디스크와 혼동될 수도 있습니다.

진단방법

전이성 골종양의 진단은 정확한 병력 청취와 상세한 신체검진, 그리고 적절한 영상 검사를 추가함으로써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전이성골종양의 치료

치료방법

전이성 골종양 환자의 치료목적은, 동통의 완화, 병적골절의 예방과 치료, 이환 부위의 가동성과 기능을 회복시켜 환자의 여생을 편안하게 하는데 있습니다.
비약물적 치료로는 물 안에서 하는 운동이나 집중해서 숨 쉬는 운동, 점진적 근육이완, 기분 좋은 상상하기, 명상, 음악/미술 관련 이완법 등이 있습니다. 이뇨제 및 스테로이드, 칼시토닌, 비스포스포네이트 등의 제제를 사용하여 약물 치료를 할 수 있으며 병적 골절, 임박골절 및 척수압박 증상이 있는 경우는 수술을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30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