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만성 림프구성백혈병

요약설명

만성림프구백혈병이란

발생부위

백혈구는 골수구 세포와 림프구 세포로 나뉩니다. 림프계는 몸 전체에 거미줄처럼 퍼져 순환하는 면역조직으로 우리 몸의 필터와 배수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림프관은 림프의 통로가 되며, 몸의 특정 부위에서 발생한 악성종양이 다른 부위로 옮겨가는 전이의 통로 역할도 하게 됩니다.

정의

만성림프구백혈병은 혈액 속에서 비교적 성숙한 림프구가 현저하게 증가하는 병입니다. 이는 다시 림프구의 종류에 따라 B세포와 T세포로 구분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B세포의 증식으로 나타납니다.

만성림프구백혈병의 예방

위험요인

아직까지 만성림프구백혈병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예방법

만성림프구백혈병의 원인을 알 수 없기 때문에 특별한 예방법은 없습니다.

조기검진

현재 특별히 권장되고 있는 조기 검진법은 없습니다.

만성림프구백혈병의 진단

일반적 증상

초기의 환자는 증상이 없고 우연히 혈액검사에서 백혈구 증가를 보여 진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피로, 전신쇠약감, 식욕부진, 운동능력감소 등의 비 특이적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들은 병의 진행 정도나 빈혈의 정도와 무관하게 심할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발열, 폐렴 등의 감염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진단방법

만성림프구백혈병의 진단을 위해서는 말초혈액검사, 혈액화학검사, 골수검사, 혈청단백전기영동 등이 시행됩니다.

만성림프구백혈병의 치료

치료방법

초기 환자의 경우 질병이 진행을 보일 때까지 치료를 시작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만, 처음부터 골수침습이 관찰(빈혈, 저혈소판증 및 호중구 감소를 동반한 감염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초진과 함께 치료가 개시됩니다. 질환과 관련된 증상, 즉 발열, 오한, 발한, 체중감소, 심한 피로감이 있을 때도 치료를 시작하며 림프구 배가시간(두 배가 될 때까지의 시간)이 6개월 이하인 경우에도 치료를 시작합니다.

치료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면 빈혈, 호중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위장장애, 운동이상, 피부과민증, 무월경증, 감염, 발열, 오심, 구토 및 설사, 오한, 호흡곤란, 기침, 안면 홍조, 혈관 부종, 두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재발 및 전이

재발하거나 일차 치료에 불응성인 환자들의 치료는 나이, 수행능력, 재발까지의 시간, 이전에 받은 치료에 따라 정하게 됩니다. 일차치료의 반응이 좋게 유지되었던 기간이 3년이 넘는 경우에 일차치료 약제를 동일하게 사용하여도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30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