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난소상피암

위험요인

난소상피암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대부분의 난소암 환자들에게서 특별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를 통해 난소상피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요인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배란
• 유전 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경험
• 환경요인

배란

가장 크게 생각하는 위험 요인입니다. 일생에서 배란기가 많은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난소상피암의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예를 들면 빠른 초경이나 늦은 폐경은 난소상피암의 발생 위험을 높힙니다. 미혼 여성, 불임 여성, 그리고 다(多)산부에 비해서 소(少)산부가 발생 위험이 높습니다. 반면 경구 피임약을 5년 이상 장기복용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난소상피암의 발생이 낮았다고 합니다.

유전요인,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 변화

대부분의 난소암은 유전적이지 않으며, 난소암의 5-10%만이 유전적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BRCA1 또는 BRCA2 유전자의 돌연변이 및 이상변화가 있을 경우 난소암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모친이나 자매가 난소암에 걸린 경우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난소암에 걸릴 확률이 더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과거 이력

유방암, 자궁내막암 또는 대장암을 앓았던 적이 있는 여성에서 난소상피암의 위험도가 높습니다.

환경적요인

석면활석 및 방사선 동위원소에 노출된 경우도 난소상피암의 발생과 관계가 있습니다. 이는 석면이나 활석 분말입자가 자궁, 난관을 통하여 복강 내에서 복막자극을 일으켜 난소상피암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