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전체암 보기

요약설명

편도암이란

발생부위

편도는 두경부의 주요 기능인 호흡과 삼킴 기능을 담당하는 주요 부위인 인두에 위치하는 부분입니다. 편도가 위치하고 있는 인두는 목구멍의 가장 뒤쪽에 길쭉하게 위치하는 공간입니다.

정의 및 종류

편도암은 넓은 의미로는 비인두, 구인두 부위의 편도조직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 전부를 의미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보통 ‘편도선’이라고 불리는 구개편도 부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을 의미합니다. 편도조직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에서 종양이 발생할 수 있으며 편도암은 편평상피세포종, 림프조직(림프종), 소타액선(타액선암), 신경혈광구조 등으로 나뉩니다.

편도암의 예방

위험요인

편도암의 위험요인 중 관련성이 가장 확실히 밝혀져 있는 것은 흡연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편도암을 포함한 구인두암에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가 원인인자라고 밝혀졌으며 음주가 단독으로 암 발생에 영향을 주는지는 여러 연구에서 상반된 결과가 보고되고 있습니다.

예방법

일반적인 두경부암의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금연입니다. 최근 편도암의 위험인자로 밝혀지고 있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을 예방하는 것과 심한 음주는 자제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조기검진

40~50대 이상의 연령 군에서 심한 흡연과 음주를 하시는 분들은 적어도 1년에 한 번은 인두암을 포함한 두경부암 전반에 관한 검진을 받는 것이 권장됩니다.

편도암의 진단

일반적 증상

편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 병이 진행한 후에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암이 초래할 수 있는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인두 이물감, 통증, 연하 곤란(삼킴 곤란), 목의 혹, 호흡곤란 등이 있습니다.

진단방법

편도암 가능성이 있는 환자를 진단하는 첫번째 단계는 병력청취와 이비인후과적 검진입니다. 목 부위를 촉진(만져서 진단하는 방법)하여 목림프절 전이 여부와 정도를 판단하고 이상 징후가 포착되면 조직검사를 통해 악성종양 여부를 확진합니다.

편도암의 치료

치료방법

편도암의 치료 방법 역시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초기(1-2기) 편도암은 수술 또는 방사선치료 단독요법만으로 치료를 종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진행성(3-4기) 편도암은 수술과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을 같이 시행하고 있습니다.

치료의 부작용

해부학적 위치상 치료 시 발성, 조음 및 삼킴 기능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원발병변의 위치, 병기, 범위, 그리고 시행한 치료의 종류에 따라 이러한 장애의 정도 및 중증도는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구강 및 구인두 내에 특징적으로 점막(mucositis)을 일으킵니다.

재발 및 전이

편도는 해부학적으로 림프절이 발달되어 있어 편도암은 진단 당시 60-70%의 환자에서 경부 림프절에 전이되어 있는 상태로 발견됩니다.

최종수정일 : 2015년 01월 30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