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는 두경부의 주요 기능인 호흡과 삼킴 기능을 담당하는 주요 부위인 인두에 위치하는 부분입니다. 편도가 위치하고 있는 인두는 목구멍의 가장 뒤쪽에 길쭉하게 위치하는 공간입니다. 위아래로 길쭉하게 위치한 인두는 높이에 따라 비강(코) 뒤편 공간인 비인두, 구강 뒤편의 공간인 구인두, 그리고 후두 뒤편에 위치하여 식도로 연결되는 하인두 등의 세 부위로 나뉩니다. 이 중 구인두 부위에 편도가 위치합니다.
[ 구개(입천장)의 양측에 있는 정상 편도(화살표) ]
편도는 신체 내 점막에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는 상피림프조직(mucosa-associated lymphoid tissue; MALT)에 속하는 조직입니다. 편도내의 조직은 신체내의 면역기전의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는 점막면역 기능과 관계 있는 림프조직으로 주로 이루어져 있고, 이를 상부호흡관을 덮고 있는 편평상피층으로 이루어진 점막이 둘러싸고 있는 구조입니다.
정상인에서 편도조직은 여러 부위에 위치합니다. 여기에는 구개편도, 설편도, 인두편도(아데노이드) 등이 있습니다. 구개편도는 입천창의 내부 양측에 위치하고, 설(혀)편도는 설기저부에, 인두편도는 비인두 후벽에 주로 위치합니다. 전체적으로 편도조직이 인두의 벽을 둘러싸고 있는 형태로 위치하고 있어서 이를 Waldayer 환(Waldayer’s ring)이라고 합니다. 구강 밖에서 편도를 검사할 때 설편도와 인두편도는 내시경을 사용하지 않으면 관찰하기 어렵고, 구개편도만이 구강내 검진에서 보입니다. 보통 ‘편도암’은 구개편도 부위에 발생한 암을 말합니다. 그리고 좁은 의미에서 ‘편도선’은 외부 구강검진에서 보이는 구개편도 부위만을 의미합니다. 구개편도 부위의 만성 염증 등의 상황에서 시행하는 수술방법인 편도선적출술은 일반적으로 이비인후과에서 가장 많이 시행되는 수술인데, 대부분 구개편도만을 적출하고 있습니다. 이는 만성편도선염이 주로 발생하는 부위가 구개편도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편도조직의 분포와 발달은 사람의 성장 정도와 연령에 따라 변화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주로 4-10세 무렵에 가장 발달되어 국소 혹은 전신면역 작용에 관여하다가 사춘기 전후에 점차 퇴화합니다. 편도에 발생하는 가장 흔한 질환인 편도염이나 아데노이드 비대증은 편도조직이 가장 발달되어 있고, 면역력이 미성숙한 시기인 유소년기에 가장 많이 발생하다가 성장이 진행되면서 사춘기 이후에는 점차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인두의 구조와 편도의 위치] |
[정상인의 편도조직과 Waldayer 환]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