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식도암

개요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한 후 검사의 결과들을 종합하여 현재의 환자상태에 따라 치료방침을 결정하게 됩니다. 현재 식도암을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등이 있습니다. 식도암의 경우에는 수술이 치료의 주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격전이가 없고, 병변의 수술적 절제가 가능하며, 환자의 전신상태가 수술이 가능한 상태라면 수술로 암을 제거하고 위나 대장 등을 이용하여 식도 재건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당히 진행된 암의 경우에는 먼저 항암화학요법-방사선치료를 같이 시행하는 복합치료를 하거나, 항암제 투여나 방사선치료를 시행한 후에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원격전이가 있는 경우에는 항암화학요법이 주된 치료가 되며, 경우에 따라 방사선치료를 같이 시행하기도 합니다. 최근 위-식도 내시경을 많이 시행하게 됨에 따라 아주 초기에 발견되는 식도암의 경우 점막에만 암이 국한되어 있다면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 내시경을 이용하여 점막부위의 병변만을 절제하는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이나 광선역학요법도 시행되고 있습니다.

초기 식도암 및 전암성 병변

점막에 국한된 초기 식도암이나 고도의 이형성(High grade dysplasia)을 동반한 바렛 식도의 경우 상당한 수의 환자들이 침윤성 암종으로 진행될 것이 예상되므로 수술적 절제를 함으로써 완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연구되고 있는 비교적 덜 침습적인 치료법으로는 광선역학요법(Photodynamictherapy, PDT)이나 초음파내시경 점막절제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적 절제 가능 식도암

1, 2기 및 3기의 일부 식도암의 경우에 환자의 신체적 상태에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수술적 절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식도를 절제하는 방법으로는 개흉술을 통한 방법, 개흉술을 시행하지 않고 목부위의 절개와 가로막의 식도구멍을 통한 식도절제술 그리고 최근에는 흉강경을 이용한 식도절제술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이중 현재까지는 개흉술을 통한 식도절제술 및 경부(목), 복부, 종격동 림프절제거술이 근치적 목적의 표준 수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식도를 절제한 후에는 입으로 음식을 섭취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식도-위 연결을 복원합니다. 경부 또는 상부 식도와 하부의 장을 연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은 위를 이용하는 방법이며, 가슴속이나 목부위 절개를 통해 연결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많이 사용되는 것은 대장을 이용하여 식도재건술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즉, 대장의 일부를 절제하여 목부위의 식도와 위 사이를 연결하는 것입니다. 하부 식도만 절제하는 경우에는 공장을 이용하여 연결하는 경우도 있으며, 인두 부위의 암이거나 경부 식도암의 경우에는 경부 식도만 절제한 후에 소장의 일종인 공장의 일부를 혈관과 함께 완전히 떼어내어 이식하는 자유 공장편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위장을 흉강 내로 끌어 올린 후 식도를 절제하고 식도-위 문합술을 시행하는 모습]






[대장을 이용하여 식도-대장-위장 문합술을 시행한 모습 ]

수술적 절제가 가능한 식도암에서도 수술만을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수술 전후로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 항암방사선동시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한 식도암

원격 전이는 없으나 식도암이 식도 주위의 중요한 기관에 침범을 하였거나 환자의 신체적 상태 때문에 수술을 할 수 없는 경우에는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 항암방사선요법 등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식도암에 대해서 방사선치료만 시행하는 경우는 국소조절은 어느 정도 가능하나, 장기적인 생존율은 향상시키지는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항암화학요법만 시행하는 경우에 50% 정도의 환자에서 암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으나, 5년 생존율에는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수술이 불가능한 식도암에서 고식적 치료란?

식도암의 고식적 치료란 식도암을 완전히 절제할 수 없거나, 원격 전이가 있어 근치적 목적의 수술이나 항암방사선요법 등의 치료를 할 수 없는 경우에 통증, 출혈, 식사 문제 등의 증상을 호전시키기 위해서 시행하는 모든 치료를 포함합니다.

고식적 치료

식도암에 대해 수술적 절제를 시도하였으나 대동맥, 기관 등의 중요 부위에 암의 침범이 있어 암의 일부를 남기거나 주변 림프절의 일부를 남기고 수술하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런 경우에도 식도-위 연결을 복원하여 수술 후 식사를 가능하게 하는 것을 우회(bypass) 수술이라고 합니다. 고식적 수술 후에 방사선치료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고식적 방사선치료

식도암이 진행되면 뼈, 뇌, 폐 주변기관 등에 전이할 수 있습니다. 뼈로 전이하면서 나타나는 통증, 뇌로 전이하면서 나타나는 신경증상, 림프절 전이의 기관협착으로 나타나는 숨막힘, 혈담 등을 개선하기 위해서 고식적 방사선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방사선치료는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일단 목적을 달성한 것이므로, 근치치료처럼 오랜 기간 동안 치료를 하지는 않습니다. 치료는 대략 2-4주 정도 걸립니다.

식도 내 스텐트 삽입술

수술을 할 수 없는 식도암 환자가 식도의 협착이 심해 음식물 섭취가 곤란한 경우, 실리콘으로 만들어진 인공식도나 금속제의 스텐트 등을 삽입하여 음식물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앞으로 삽입하는 관의 소재나 관을 삽입하는 방법 등을 더 개발할 필요가 있습니다만,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는 유용한 치료법으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식도 내 스텐트 삽입술

[ 식도 내 스텐트 삽입술 ]

<위 항암화학요법 콘텐츠는 대한종양내과학회의 참여로 제작되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3년 09월 12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