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팩트체크

검증제안

미쯔이 주열기 등 온열치료가 암에 효과가 있나요?

작성자, 작성일, 암종류, 내용 , 검증결과로 구성 된 테이블입니다
작성자 부명완 작성일 2024.02.22
구분
검증대상

미쯔이 주열기라는 온열마사지 제품이 있는데 효과가 있나요? 지인의 아버지께서 페암에 걸리셨는데 예후가 안 좋아 치료를 포기하고 가정에서 간병 중입니다. 소개를 통해서 주열기라는 제품과 온수매트(이것도 설명에 무슨 음양의 파장을 이용해 치료하는) 사서 쓰게 됐는데 몸을 따듯하게 해서 몸 상태를 완화하는 것까진 받아들이겠는데, 암세포 치료가 되는 것처럼 말합니다. 기계 값도 비싸고 이걸 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몇 백을 쓰겠다고 합니다. 제가 봤을땐 사기처럼 느껴지는데 제대로 알고 싶습니다.

검증내용

온열치료가 암치료에 효과가 있다? 

검증결과

온열치료는 암조직에 특정한 온도(대개 40~43도)를 일정 시간동안 가하면 암조직으로의 혈류가 증가하면서 항암제 감수성이 좋아지고, 암조직의 산소 농도가 증가하면서 방사선치료에 대한 감수성도 좋아지며, 보다 높은 온도에 도달하게 되면 암세포가 죽는 원리를 이용한 치료법입니다. 


그러나 재발유방암, 자궁경부암, 두경부암에서 항암화학요법 또는 방사선치료를 온열치료와 병행하면 치료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이 밝혀진 바 있으나, 온열치료 단독으로 사용했을 때에는 효과가 크지 않아 단독요법보다는 병용요법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다른 암종에서의 온열치료에 대한 효과는 아직 근거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또 병원에서 다른 치료와 병용하여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암치료 전문의 및 다학제의 협의에 의해 환자의 질병상태 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치료인지 판단하여 치료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요양 중에 시행하는 단독 온열치료는 효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거짓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글 케모포트 카테터 priming 용량

(0 / 300) ※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