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팩트체크

검증제안

전체 70 건 ( 2 / 7 페이지 )

번호, 작성자/작성일, 제목/내용, 검증결과로 이루어진 테이블입니다
번호 작성자/작성일 제목/내용 검증결과
60 최대영 2024.03.24 대장암 수술 이후 요양시설 대장암 수술 이후 요양시설(병원) 입원이 필요할까요?
요양시설(병원)에서는 고주파온열치료가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제거(독일첨단기기)한다고 홍보하고 있는데,
임상적으로 확인이 된 내용일까요?
거짓
59 변장현 2024.03.20 간암 전염되나요? 안녕하세요!
간암환자와 병원에서 같이 자고 지내면
간암이 전염되나요!
거짓
58 부명완 2024.02.22 미쯔이 주열기 등 온열치료가 암에 효과가 있나요? 미쯔이 주열기라는 온열마사지 제품이 있는데 효과가 있나요? 지인의 아버지께서 페암에 걸리셨는데 예후가 안 좋아 치료를 포기하고 가정에서 간병 중입니다. 소개를 통해서 주열기라는 제품과 온수매트(이것도 설명에 무슨 음양의 파장을 이용해 치료하는) 사서 쓰게 됐는데 몸을 따듯하게 해서 몸 상태를 완화하는 것까진 받아들이겠는데, 암세포 치료가 되는 것처럼 말합니다. 기계 값도 비싸고 이걸 하는 방법을 배운다고 몇 백을 쓰겠다고 합니다. 제가 봤을땐 사기처럼 느껴지는데 제대로 알고 싶습니다. 거짓
57 황우현 2024.02.16 암환자 식단 수술을 받고 추적관찰 중인 환자에 대하여 식단을 통해 미세잔존암을 없애거나 재발을 억제할 수 있나요? 치킨 피자 라면과 같은 음식을 제한하고 항암식품(마늘 양파 과일)과 같은 음식을 고집해야하나요? 아니면 골고루 먹는게 더 효과적일까요? 사실
56 안별 2024.02.12 악성 신생물 원인 안녕하세요

작년에 가족이 암 판정을 받았는데요. 비흡연&금주&무척 건강한 분인데
갑자기 작년에 몸에 해가 되는 것을 섭취하고 몸이 체중감소 & 십이지장 폐쇄 등 원인불명의 황달로 십이지장 악성신생물을 판정 받았는데요. 삼 & 연 쪽에서 '덩어리이고 암은 진행되어가고 있다' 전달 받았어요.

이상한 게 사람마다 틀리겠지만 수술 & 시술 받은 환우분들은 잘 걷지만 시술 & 수술 안 받은 환자들은 누워서 못 일어나시더라구요.
가족분은 잘 걷고 크게 무리 없이 다녀는데, 삼O병원에서 금식을 오래했습니다.
지금이야 연OO 병원에서 스텐트 시술 후 회복 중인데 최근 동네종합병원에 간호사분이 바뀌면서
수액 부작용으로 인해 패혈증으로 다시 삼O병원가서 치료 받고 왔는데요.

방사선(양성자,중입자) 치료 불가 / 항암치료(표적, 면역) 등 치료도 실패 높아서 어렵고
십이지장 쪽은 맞는 치료제 찾기도 어렵다고 양측에서 듣었습니다.
수술은 환자분 체중이 금식하니까 감소도 많이 하고
장기도 손상돼서 연OO측은 의견은 어렵다고 했어요 수술 가능하다 그러면 그건 환자 사망한다고 하구요

여기서 중요한게 환자가 아닌 보호자다 보니 제가 건강한 거 알고 이게 온 원인을 아는데
위 양쪽 병원에서 치료를 찾는 방법이 없다는 겁니다.
재검사 국립암센터에서 하려고 하는데 가능하나요?
판단
불가
55 최은송 2024.02.02 가다실9 접종기간 가다실9 접종기간에 대해 확인하고 싶어서 질의 드립니다.
1차 21년 6월 접종
2차 21년 11월 접종
3차 24 2월중 접종예정

산부인과에서 1~2차 접종후 3차 접종이 너무 지연되어 새롭게 1차부터 다시 맞아야 한다는데,
어느 의사는 상관없이 3차만 맞아도 된다고 해서요.

어느 것이 팩트인지 검증 부탁 드립니다.
사실
54 황우현 2024.01.28 단식과 오토파지 1. 단식을하면 면역시스템을 재부팅하고 늙고 병든 세포를 자가포식한다는 내용의 글을 봤습니다. 정확한 사실인가요?

2. 수술치료만으로 치료가 끝나고 6개월마다 추적관찰 중인 암환자가 체중을 빠르게 줄이기 위해 3~5일 물단식을 하면 암재발에 영향을 주나요?
거짓
53 조미란 2024.01.11 항균돼지로 간암을 극복 재생 장기인 간을 항균돼지로 키울수 있을까요? 얼마 전 궁금증이 생겨서요. 이게 가능할까요????

제목: 간의 분리와 항균돼지몸속에 숙주로서의 돼지간의 역할과 사람간의 성장

글을 쓰기 앞서 우선 간의 분리와 숙주로서의 돼지간의 역할과 사람간의 성장을 생각 하게 된 동기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 암중에서 두 번째로 사망률이 높은 것이 간암이고 간경화 역시 별다른 자각증세가 일어나지 않아 심하게 간이 망가진 후에나 알아차리게 되어 결국 사망에 이르게 되는 경우가 비일비재 한것도 있지만 주변에 간경화나 간암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의 사연을 접한 후 사망률이 높다는 안타까움 때문에 이러한 방법을 생각해 보았다.

우선 간의 문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나타나지 않는 자각증세 즉 둔감성이다. 둔감성 때문에 특별한 자각증세가 나타나지 않아 병을 키울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것이다. 그러면 간이라는 장기의 장점은 무엇일까? 그것은 재생이라는 장점이자 강점이 있다는 것이다. 그러다면 간을 이식할 때 종전의 방법은 3분의 2로 간을 채취하여 이식하지만, 문제는 받는 사람보다 기증하는 기증자의 고통이 크고 치사율이 높다는 것이다.

우선 1차적인 생각은 기증자의 몸에서 간을 절반으로 나눠 혈관을 연결하고 두 개의 간으로 만들어 그 간을 일정 기간동안 키우는 것이다. 여기서 주목할 것은 간이 온전한 사이즈가 될 때까지 크는 동안에 간은 간의 기능을 유지하면서 간을 키우기 때문에 기증자의 신체적 부담감도 적고 치사율도 적다는 것이다. 간을 나눠 절개하면 고통이 따르기도 하지만 간 같은 경우는 둔감한 장기이기 때문에 이점은 오히려 고통이 적다는 장점이 될수도 있다. 2차수술의 약간의 부담감은 있지만 이 또한 완벽한 사이즈의 간이 이식되기 때문에 기증자나 기증을 받는 사람이나 모두에게 안전한 방법이라고 생각되었다.

초기 1차 생각은 이러하였고 문제시 되는 것이 사람몸에서 장기를 키운다는 비윤리적인 관점과 많은 양의 간이 생성될 수 없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하여 생각한 2차적 생각이 간을 얌체공(대략500원사이즈)크기로 분리하여 항균돼지의 간에 혈관을 연결하여 돼지의 간이 숙주가 되고 돼지 간에 기생하여 크는 것이다. 이 공법의 장점은 많은 양의 간을 제공받을 수 있고 항균돼지의 몸속에서 키우기 때문에 윤리적 비난의 여지가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돼지간의 크기를 빠른시간 안에 키우기 위해서는 태반에서 추출한 태반호르몬을 주입하여 간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다. 1개의 간을 대략 10등분으로 나누면 이것이 온전한 크기가 되는데 6개월이 걸린다고 치자 그러면 6개월이면 10개 1년이면 100개 1년6개월이면 10000개 2년이면 1억개라는 경이로운 수치가 발생한다 즉, 이공법이 성공한다면 2년여가 지나서 1개의 간으로 1억명을 살릴수 있다는 것이 된다. 또 뇌사자에게서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있는데 살아있는 사람에게 받을 경우 얌체공 사이즈 정도의 크기를 작은 사이즈로 분리하여 제공하기 때문에 기증자의 고통도 비교적 적고 기증자가 사망할 일도 없다는 것이다.

출처- 저의생각 (조미란)
거짓
52 조미란 2024.01.11 탯줄로 대장암을 극복 제목: 탯줄로 인공항도를 만들어 이식하는 과정 과 식도및 기도 재생 및 갑상선

이 글을 쓰기 앞서 쓰게된 동기는 집안에 누군가 대장질환이 있는 환자가 있다면 다 알듯이 몸이 아프고 불편한 것도 있지만 환자 본인 스스로 매우 불쾌감이 있고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아픔이 있다는 것을 알 것이다.

그래서 생각해 낸 것이 인공항도를 만들어 이식하는 것이다. 인공항도의 재료는 탯줄이고 탯줄을 뒤집어 속에 있는 탯줄의 혈관은 혈관 확장술 및 연장술 등에 쓰여지게 하고 탯줄은 인공항도로 쓰는 것이다. 이때에 탯줄은 전체적으로 쓰이는 것보다 부분적으로 절개 이식하는 공법이 더 좋을 것이다. 탯줄과 장(인테스틴) 의 상관관계는 탯줄의 주기능이 양분의 흡수와 태변의 배출 이라는 점 과 장(인테스틴)의 주 기능이 소변의 흡수와 대변의 배출 그리고 피부조직의 유사성과 생김새의 유사성 그리고 신체에서 위치하는 위치가 배꼽근처인 하복부 라는 점이다. 피부조직이 유사해서 연동운동도 가능하다면 무리 없이 탯줄로 대장, 소장 등을 만들수 있는 재료가 되고 재대혈을 뽑고 나서 파기해야 되는 탯줄로 대장의 새 생명을 얻는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일이 아니겠는가? 탯줄은 이뿐만 아니라 기도와 식도및 삽관이 필요한 기관에 이식이 가능하며 갑상선 같은 경우 에스트로겐의 영향과 관련되있기 때문에 탯줄의 어느 부분을 부분적으로 이식하고 호르몬 관련해서도 도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탯줄 역시 여성의 기관인 자궁내 에서 생성되는 기관이기 때문에 관련성이 있다고 본다.
거짓
51 정종민 2024.01.09 소장암에 대한문의 2024.01.03 B형 독감으로 37.8도 까지 오르고 오한이 있었습니다.
2024.01.04 전날 페라미 플루를 맞은 이후 몸이 회복되는 듯하여 새벽에 엽기떡볶이를 시켜먹었습니다.
당일 오전 의자에 앉아 있는데 상복부에 처음 느껴보는 고통이 생겨 소화불량인 듯하여 운동을 나갔으나, 복통이상당히 심하여 중도에 몇 번을 멈춰 걸었습니다.
당일 통증으로 인해 병원 방문하였으며 조영제 CT 촬영을 하였음. 소장이 부어있다는 소견으로 입원 하였으나 중도 병명 재차 물으니 위장관 출혈로 입원을 하게 되었다고 함.
24.01.08 피검사 수치 상 정상으로 퇴원해도 된다고 하던데 혹시 소장암이 의심되거나 그런건없나요? 현재는 소화가 잘 안 되는 느낌이 조금 있습니다.
23.06 월쯤 위, 대장 내시경 완료했습니다
대체로
사실이
아님
처음으로 1 2 3 4 5 6 7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