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전체암 보기

치료방법

크게 완치를 위한 광범위 치료와 증상완화를 위한 고식적(姑息的) 치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흉막암의 진단 후 표준치료에 대한 가이드라인은 확립되어 있지 않으나 완치를 위한 광범위 치료를 위해 수술, 방사선 치료 및 항암화학요법의 복합 치료를 환자의 상황에 맞추어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1) 진단을 위한 흉강경 또는 개흉 수술

2) 치료를 위한 수술

- 흉막 및 폐를 포함한 흉막 외 완전 폐

폐, 심낭, 횡격막을 포함하는 흉막의 완전 절제를 말하며 수술 사망률이 0 – 12 %, 수술 합병증이 22 – 82 % 정도입니다. 생존기간은 보통 9.4 – 27.5 개월 정도이며, 무병 생존기간은 7 – 19 개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 흉막 절제 및 흉막 박피술 (Pleurectomy and decortication)

수술 사망률은 4%, 5년 생존율은 9%이고 생존기간은 평균 14 개월로 보고됩니다.

초기의 경우 흉막외 완전 절제가 좋은 결과를 보인다는 보고가 있으나 전체 비교에서 생존기간은 흉막외 완전 절제와 비교해 비슷하거나 좀 더 좋다는 결과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은 좋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스플라틴(Cisplatin)과 페메트렉시드(pemetrexed)를 병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상피세포 성장인자 수용체(EGFR)에 유전자 변이가 있는 경우 표적치료제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항암제나 표적 치료제의 조합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방사선 요법

방사선 단독 요법은 사용하지 않으며 수술 후 보조 요법이나 증상완화를 위한 고식적 치료로 이용합니다.

기타 복합 치료

초기 흉막암에서 항암화학요법 후 수술 및 보조 방사선요법이 좋은 결과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수술 단독 치료 보다는 항암화학요법 및 방사선 요법을 함께하는 복합요법이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4년 10월 10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