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있으며,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자궁의 크기는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 상하가 약 7 cm, 좌우가 약 4 cm의 계란 크기이며, 자궁벽의 두께는 약 2 cm이고 평활근입니다.
자궁의 상부 2/3을 자궁 몸통(체부)라 하고, 하부 1/3을 자궁목(경부)이라고 합니다.
자궁은 골반의 여러 장기가 지지해 주는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해 보면 가장 바깥쪽에 자궁장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부드러운 조직으로 이루어진 자궁내막과 이어졌습니다. 자궁의 이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는데, 그 수가 증가하여 각각 십 수배의 크기가 되고 강력한 장력에 견디며,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갑니다.
자궁 몸통(체부)은 태아의 착상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내측 벽의 자궁 내막, 자궁의 수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자궁 근육층, 자궁 전체를 감싸고 있는 장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 자궁내막은 생리 주기에 따라 늘었다 줄었다를 반복하며, 호르몬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 자궁의 위치와 구조 ]
[ 여성 생식기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자궁은 임신을 유지하고 출산하는 기능을 합니다. 자궁 안에서 수정된 난자가 착상하여 40주 동안 이곳에서 영양분과 산소를 공급받으며 자라고 40주가 되면 자궁근육의 수축작용에 의해서 태아를 출산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