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자궁경부암

진단방법

자궁경부암의 검사는 두 가지로 실제로 암이 맞는지 확인하는 조직검사와 암이 어느 정도까지 진행되었는지를 확인을 위한 병기 설정 검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의사의 진찰

자궁경부암이 질, 골반, 방광, 직장 등으로 침범했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내진과 자궁경부세포검사로 자궁경부의 이상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골반내진검사 ]

자궁경부세포검사

팝도말(Pap smear)이라고도 불리는 이 검사는 질경을 넣어 자궁경부를 보이게 한 다음 세포 채취용 솔로 자궁경부와 질세포를 채취하여 유리 슬라이드에 펴 발라서 현미경으로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세포검사는 위음성률이 높다는 단점이 있으나,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이 없으며 가격이 저렴한 매우 좋은 검사이므로 자궁경부암의 조기검진에 사용합니다.

자궁경부세포검사

[ 자궁경부세포검사 ]

질확대경검사

자궁경부세포검사나 육안 관찰에서 이상이 있으면 질확대경검사(colposcopy)를 시행하는데, 이는 자궁경부의 비정상 부위를 질확대경으로 확대하여 자세히 보는 것입니다. 외래 진료실에서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으며, 필요한 부위의 조직검사를 동시에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질확대경검사기와 자궁경부

[ 질확대경검사기와 자궁경부 ]

자궁경부암 환자의 자궁경부

[ 자궁경부암 환자의 자궁경부 ]

조직검사

조직검사는 자궁경부에서 작게 떼어 염색한 조직을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 펀치 생검

[ 자궁경부 펀치 생검 ]

원추절제술

조직검사를 시행해도 암세포가 자궁경부의 표피에만 있는지, 기저막을 뚫고 더 깊이 침범했는지가 확실하지 않다면 원추절제술을 할 수 있습니다. 원추절제술은 자궁경부암의 침윤 정도를 확인하는 진단뿐만 아니라 치료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원추절제술은 자궁경부를 원추 모양으로 잘라내는 것으로 상피내암이나 일부 미세침윤성 자궁경부암에서 절제된 부위로 암세포가 모두 제거되었다고 판단되면 치료가 끝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원추절제술 후 침윤성 자궁경부암이 확인되면 추가 수술을 시행합니다.

원추절제술은 방법에 따라 메스를 이용하는 경우도 있으며, 최근에는 출혈 등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하여 전류가 흐르는 고리(Loop)를 이용하는 환상투열요법도 사용합니다.

원추절제술의 예

[ 원추절제술의 예 ]

방광경 및 에스결장경검사

각각의 장기 속을 들여다보는 내시경 검사로 자궁경부암이 방광과 직장(에스결장)의 점막을 침범했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검사입니다. 침윤성 자궁경부암이 확인되어 병기를 정확히 설정하기 위하여 시행합니다.

에스결장경 사진

[ 에스결장경 사진 ]


[방광경검사]

경정맥 신우조영술(IVP)

암이 요관, 방광, 요도 등의 장기에 침범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경정맥 신우조영술 사진

[ 경정맥 신우조영술 사진 ]

전산화단층촬영검사(CT) 및 자기공명영상(MRI)

내진, 방광경검사, 에스결장경검사 등으로는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및 예후 결정에 가장 중요한 자궁경부 주위조직의 침윤 및 림프절 전이 여부를 알기 어렵기 때문에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질 상부를 침범한 자궁경부암 환자의 MRI 소견

[ 질 상부를 침범한 자궁경부암 환자의 MRI 소견 ]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암세포의 대사를 영상화함으로써 암의 유무 및 분포를 보여주는 최첨단 검사입니다. 전신을 촬영하며 암조직이 정상조직에 비해 뚜렷하게 나타나는 장점이 있고, 다른 검사로 찾기 어려운 원격전이, 재발 등을 밝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골반림프절, 복부림프절에 종양세포의 전이가 있는 자궁경부암 환자의 PET 소견

[ 골반림프절, 복부림프절에 종양세포의 전이가 있는 자궁경부암 환자의 PET 소견 ]

최종수정일 : 2019년 12월 27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