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자궁경부암

조기검진

자궁경부암의 검진 목적은 자궁경부암의 전구 질환인 자궁경부이형성증과 상피내암 단계에서 발견하여 간단한 치료로 완치하는 것입니다. 자궁경부이형성증을 발견하기 위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검사는 자궁경부세포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비교적 간단하고 통증이 없으며 가격도 저렴한 매우 좋은 검사지만 병변이 있는데도 정상으로 판정되는, 위음성률이 50%에 달한다는 점입니다. 최근에는 액상세포도말검사를 사용하는데 기존의 방법에 비해 위음성률이 낮아졌습니다. 또한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감염의 확인, 자궁경부확대촬영검사(Cervicography) 등을 보조적으로 사용하여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적절한 시기는 생리기간은 되도록 피하고, 생리 시작일로부터 10~20일 사이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거나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출혈에 관계없이 검사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최소한 검사 48시간 전부터 성관계, 탐폰 사용, 질 세척, 질 내 약물 및 윤활제, 질 내 피임약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 대한부인종양회와 국립암센터에서 공동주관하여 마련한 자궁경부암 검진권고안은 다음과 같습니다.

[ 국가암검진권고안(2015)-자궁경부암 ]

검진 연령

20세 이상의 여성

검진 주기

3년 간격

단, 진단, 치료, 추적검사의 필요성에 따라 산부인과 전문의의 판단에 의하여 

조절될 수 있음.

검진 방법

일차적

자궁경부세포검사(Pap Smear) 또는 액상세포도말검사(LBC)

선택적

자궁경부세포검사+사람유두종바이러스검사


한편, 국가에서는 무료로 자궁경부암에 대한 국가암검진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자궁경부암 검진 프로그램 ]

[ 국가암검진사업 - 자궁경부암 ]
검진 연령 20세 이상의 여성 
검진 주기 2년 간격
검진 방법 자궁경부세포검사(Pap Smear)
검진 주체 산부인과 전문의 혹은 검진 기관의 의사가 함
판독 베데스다 체계(The Bethesda System)로 병리과 전문의가 보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함

최종수정일 : 2019년 12월 27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