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소장암

정의

소장암이란 소장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종류

소장암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는 암세포가 기원하는 세포들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소장암을 자주 발생하는 순으로 살펴보면, 선암, 유암종(신경내분비종), 림프종, 위장관기질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GIST) 등이 있습니다.

[ 소장암의 종류 ]

[ 소장암의 종류 ]
기원세포 양성 종양 악성 종양(암)
상피세포(선세포) 선종 선암
근육세포 평활근종 평활근육종
지방세포 지방종 지방육종
신경세포 신경섬유종 신경섬유육종
섬유아세포 섬유종 섬유육종
림프구 악성 림프종
호은세포 유암종(신경내분비종양)
간엽세포 위장관기질종양

선암

선암(腺癌)은 소장 내벽의 가장 바깥쪽을 덮고 있는 상피세포의 한 종류인 선세포에서 암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선암은 가장 흔한 소장암으로 전체 소장암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주로 십이지장과 공장에서 발생합니다. 소장의 선암은 흔히 다른 소화기 암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적 치료 시에 소장 이외의 다른 소화기 부위도 철저하게 조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암종(신경내분비종양)

유암종은 소장 점막의 호은(好銀) 세포에서 암세포가 기원한 경우입니다. 유암종은 두 번째로 흔한 소장암으로, 전체 소장암의 약 20% 정도를 차지합니다. 전체 위장관을 대상으로 보면 충수돌기와 직장에서 유암종이 잘 발생하며, 소장의 경우에는 회장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소장 유암종의 경우, 약 30%에서 다발성으로 발생하므로 주의 깊게 소장 전체를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악성 림프종

악성 림프종은 림프조직의 림프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대부분 림프절에서 발생하는 전신질환입니다. 그러나 일부의 경우 림프절에서 발생하지 않고 소화관과 관련된 림프조직에서 단독으로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림프절 외 림프종이라고 합니다. 림프절 외 림프종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장소는 위와 소장이며, 소장의 경우에는 주로 회장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소장의 악성 림프종은 전체 소장암의 약 14% 정도를 차지합니다.

육종

육종(肉腫)이란 결합조직세포에서 기원하는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소장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 중에 육종에 해당하는 것으로는 평활근육종, 지방육종, 섬유육종, 혈관육종 및 위장관기질종양(Gastrointestinal stromal tumor, GIST)등이 있으며, 이중 위장관기질종양이 가장 흔합니다. 소장의 육종은 전체 소장암의 약 12% 정도를 차지합니다.

위장관기질종양(GIST)

위장관기질종양은 점막하층에 있는 간엽세포의 일종인 “카할 기질세포(interstitial cell of Cajal)”에서 기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카할 기질세포는 장운동에 관여합니다. 소장의 위장관기질종양은 회장과 공장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위장관기질종양은 장의 외측으로 자라기 때문에 증상을 일으키기 전에 큰 종괴를 형성하며 별다른 불편감 없이 복부 종괴 때문에 병원을 찾는 경우가 흔합니다.

전이성 소장암

전이성 소장암은 원래 다른 곳에서 발생한 암이 소장으로 전이된 경우를 말합니다. 소장으로 전이를 가장 잘 일으키는 암은 악성 흑색종이고, 그 외 폐암, 카포시 육종, 신장암 등도 소장으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8년 09월 06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