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다발골수종

다발골수종의 발생부위

다발골수은 주로 골수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의 일종이나 간혹 골수를 둘러싸고 있는 뼈나 기타 여러 장기에서 고형 종양의 형태를 보이는 형질세포종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뼈에 침범하는 경우가 흔하며 이러한 경우 척추의 통증이나 압박골절 및 이로 인한 하지마비와 같은 신경학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형질세포는 B림프구가 항원에 자극을 받아 최종적으로 분화되는 세포로 혈액이나 조직 내에 존재하며, 체내에 침입한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대항해 싸우는 단백질(항체, 면역글로불린)을 생산, 저장, 분비합니다. 우리 몸의 혈액 속의 형질세포는 B세포가 외부에서 들어온 침입자(항원)와 싸우기 위해 최종적으로 분화된 세포입니다. 이 형질세포와 골수에서는 각종 싸이토카인이라는 단백을 분비해 우리 몸에 필요한 항체를 만들게 됩니다.

[ 백혈병의 발생부위 ]

골수및혈액의 구조

[ 다발골수종의 개념과 발생부위 영상 ]

다발골수종의 개념과 발생부위 뼈 속의 골수에 존재하는 조혈모세포는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와 피를 멎게 하는 혈소판 그리고 외부에 병균으로부터 우리 몸을 방어하는 다양한 종류의 백혈구를 생산합니다. 백혈구는 형태와 기능에 따라 림프구와 골수구로 나누어지며 림프구의 일종인 B림프구는 항원에 의해 자극을 받아 활성화되어 형질세포를 형성 특정 항원을 공격하는 항체를 생산합니다. 다발성 골수종이란 이러한 형질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혈액질환으로 골수를 침범하여 정상적인 조혈과정을 방해할 수 있으며 뼈를 침범하여 통증이나 골절을 일으키거나 형질세포에서 생산된 비정상적 단백질에 의해 신장이 손상되기도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20년 09월 24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