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난소생식세포종양

치료방법의 종류

치료방법은 조직형과 병기에 따라서 달라지는데, 크게 수술, 방사선치료, 항암화학요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이 질환은 어린이나 젊은 여성에서 발생하므로 향후의 임신에 대해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

수술은 난소생식세포종양의 진단과 치료에 가장 기본적인 치료방법으로, 일차적으로 병변의 진단 및 제거를 위해 시행합니다. 초경 전 2cm 이상, 폐경 전 8cm 이상의 난소종양은 일반적으로 수술을 시행합니다.

한쪽 부속기 절제술

난소 종양을 포함하여 한쪽의 난소와 난관을 절제하는 최소한의 수술방법으로 가임 능력 유지가능

단순 자궁전적출술 및 양쪽 부속기 절제술

자궁과 양쪽의 난소, 난관을 절제하는 치료방법. 자궁이 절제했기에 임신이 불가능하며, 난소 난관을 절제했기에 폐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종양의 전부를 제거할 수 없는 경우라도 가능한 한 많이 절제하는 방법

수술적 병기결정

난소암은 임상적인 병기 결정을 하지 않고 개복술이나 복강경 수술 후에 병리조직 검사를 통해 병기를 결정합니다. 난소의 악성 종양은 난소가 복강 내에 떠 있는 장기이기 때문에 암이 피막을 뚫고 나오면 곧 복강 내로 번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적절한 치료 방침을 결정하고 예후를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방법을 통해 수술적 병기를 결정 합니다.

복수의 세포 검사

복수가 없는 경우에는 복막 표면을 식염수로 세척한 후 세척액 검사를 통하여 암세포의 존재 유무를 확인합니다.

복막의 생검

횡격막 아랫면까지 포함하여 간, 대ㆍ소장 간막 등 전체 복강 내에 걸쳐 자세히 보고 만져서 진찰하여 의심스러운 부위는 절제 또는 생검 합니다.

대망의 제거 또는 생검

대망이란 위장에 매달려 있으면서 대ㆍ소장을 덮고 있는 커다란 그물과 같은 지방조직입니다.
대망은 난소암이 가장 잘 전이하는 조직인데, 절제한 대망을 수술 후 현미경으로 검사했을 때 전이가 발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골반 혹은 대동맥 주위 림프절의 제거

골반 림프절과 대동맥 림프절은 난소암이 잘 전이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수술 시 골반림프절 및 대동맥 림프절을 제거하여야 합니다.

방사선치료

일반적으로 몸 밖에서 병변부위로 방사선을 조사하는 외부조사의 방법으로 암세포를 죽여서 종양을 치료합니다. 난소생식세포종양 중에서 특히 미분화 세포종은 방사선치료에 잘 반응하며, 전이가 있는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방사선치료의 경우 생식능력을 상실하게 되는 부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차적 치료 방침으로는 거의 선택되지 않습니다

항암화학요법

항암제를 이용해 암세포를 제거하는 치료방법은 전신 치료에 해당하며, 주로 정맥 주사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난소생식세포종양 치료에서는 주로 여러 가지 항암제의 조합으로 부작용을 최소화하면서 치료효과를 극대화하는 복합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데, 1회의 치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간격으로 여러 차례에 나누어 시행하게 됩니다. 항암화학요법 주기는 정상세포의 회복을 위하여 평균 2 ~ 3주 정도의 휴식 기간을 두게 되며, 회복 정도 및 약물 효과의 결과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행 중에 종양표지자검사나 영상검사(CT나 PET 등)를 통하여 치료효과를 판단하게 됩니다

BEP (블레오마이신 bleomycin + 에토포사이드 etoposide + 시스플라틴 cispltin)

VAC (빈크리스틴 vincristine + 악티노마이신D actinomycin D + 싸이톡산 cytoxan)

VBP (빈블라스틴 vinblastine + 블레오마이신 bleomycin + 시스플라틴 cisplatin)

항암화학요법의 장점은 임신 능력을 유지한다는데 있는데, 난소와 자궁이 남아있는 경우 항암화학요법으로 치료가 끝난 후 임신을 하여 정상분만을 했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이차 추시 개복술

진단 후 수술을 하고 그 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추가로 실시한 후에 다시 수술을 하는 것으로, 치료효과를 판정하고 잔여 종양이 있는지 확인하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지를 결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최근 영상검사방법이 발달함에 따라 시행하는 경우가 많지 않으나 의사의 판단에 따라 꼭 필요한 경우에는 시행할 수 있습니다.

조직형별 치료법

악성 난소생식세포종양의 치료방법은 병기, 조직형, 연령 상태, 출산 희망 여부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조직형이 미분화 세포종인 경우와 그 이외인 경우의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따로 나누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분화 세포종

악성 미분화 세포종의 약 75%는 진단 시 병기가 1기입니다. 나머지 약 25%의 환자는 이미 전이가 일어난 병기 2기 이상으로, 전이의 종류에는 대개 림프절이나 혈관을 통하며, 직접 전이 및 낭종파열로 인한 복막 전이 등도 있습니다.

미분화 세포종의 치료는 대개 수술 후에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합니다만, 경우에 따라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수술

난소에만 국한되어 보이는 종양인 경우 한쪽 부속기절제술(병변이 있는 쪽)을 시행하고, 반대쪽 난소에 전이된 결절이 있으면 결절을 제거하게 됩니다. 그리고 위에서 설명한 수술적 병기결정을 시행하게 됩니다.

이 종양은 항암화학요법에 대한 반응이 좋기 때문에 향후 임신이 필요한 경우에 한해서는 비록 전이가 있더라도 반대편의 난소, 난관, 및 자궁을 남길 수 있습니다. 앞으로 임신을 원하지 않는 진행인 경우에는 단순 자궁전적출술 및 양쪽 부속기절제술을 시행합니다.

항암화학요법

수술치료 후에 의사의 결정에 따라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게 되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약제는 위에서 설명한 BEP(블레오마이신+에토포사이드+시스플라틴)입니다.

방사선요법

방사선요법에 잘 반응하며, 전이가 있는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방사선요법의 경우 생식 능력을 상실하기 때문에 일차적 치료 방침으로는 거의 선택되지 않습니다.

이차추시개복술

진단 후 수술을 하고 그 후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 치료를 추가로 실시한 후에 다시 수술을 하는 것으로, 치료효과를 판정하고 잔여 종양이 있는지 확인하며 추가적인 치료가 필요한 지를 결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일차 수술 시 육안으로 보이는 암 종괴를 전부 제거한 경우에는 이차 추시 개복술을 하지 않지만, 육안으로 보이는 종괴를 제거하지 못한 경우에 항암제 투여 후 이차 추시개복술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분화 세포종 이외의 난소 생식세포 종양

미분화 세포종에서 설명한 치료방법과 비슷하지만 조직형별로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미성숙 기형종

양측 난소에 함께 있는 경우가 드물며, 수술 시 반대쪽 난소의 절개 및 생검이 불필요합니다.
수술 후 병기가 1a기 이며 분화도가 1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고, 주로 위에서 설명한 BEP(블레오마이신+ 에토포사이드+시스플라틴)를 사용합니다. 복수가 있을 때는 분화도와 관계없이 항암제를 투여합니다.

내배엽동 종양 및 태생암

수술 이후에 모든 환자에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해야 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BEP(블레오마이신+에토포사이드+시스플라틴)를 사용합니다.

난소의 융모암

MAC (메토트렉세이트 methotrexate+악티노마이신D actinomycin D+싸이톡산 cytoxan) 또는 위에서 설명한 BEP(블레오마이신+에토포사이드+시스플라틴)를 사용합니다.

다배아종

위에서 설명한 VAC(빈크리스틴+악티노마이신D+싸이톡산) 등의 항암화학요법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혼합 생식세포종

가장 흔한 조합형은 미분화세포종과 내배엽동 종양이며, 위에서 설명한 BEP(블레오마이신+ 에토포사이드+ 시스플라틴)로 치료합니다. 처음 수술 시 육안으로 보아 잔여 종괴가 있는 경우에는 항암제 투여 후에 이차 추시 개복술을 실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9년 06월 17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