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팩트체크

검증제안

다른 암에 진단된 이력으로 인한 직업성 폐암 발생률과의 관계

작성자, 작성일, 암종류, 내용 , 검증결과로 구성 된 테이블입니다
작성자 김유민 작성일 2024.08.05
구분
검증대상

다른 암에 진단된 이력이 있으면 직업적요인으로 인한 폐암 발생률이 올라갈 가능성이 있을까요?

검증내용

이전의 암진단 기왕력이 직업성 폐암 발생 위험을 높이나요? 

검증결과

직업성 암이란 직업적으로 발암인자에 노출되거나, 현재까지 확실한 발암인자를 밝혀내지 못했지만 특정 직업군이나 산업에서 증가하는 암을 말합니다. 작업장에서 노출되는 모든 화학물질이 암을 일으키는 것은 아닙니다. 역학조사에 의해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만이 직업성 암을 일으킵니다. 직업성 암을 일으킨다는 근거가 충분히 있는 물질도 있고, 아직 그 근거가 충분하지 못한 물질도 있습니다. 암을 일으키는 충분한 근거가 있는 대표적인 물질은 석면, 벤젠, 벤지딘, 6가크롬 불용성화합물 등이 있습니다. 


이전의 암발생이 2차암 발생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는 있습니다. 이는 암발생 원인이 하나의 장기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온 몸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2차암의 발생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전의 암이 발생한 원인과 직업적 폐암 발생 요인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이전의 암진단의 원인과 직업성 암의 원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직업성 암은 직업적으로 발암인자에 노출되는 양과 노출기간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전의 암과의 상관관계에 대해서는 판단할 수 없습니다. 


판단
불가
이전,다음 게시물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신장암 부분절제 후 탈모약
다음글 가다실 9가 접종 간격 문의

(0 / 300) ※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등록 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