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도암은 의사의 진찰과 함께 여러 검사를 종합적으로 시행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외부 성기, 요도, 회음부를 촉진하고 직장수지검사 및 골반 내진을 시행하여 이상 증상을 촉진하고 종양의 위치, 크기, 양상, 범위 및 고정 여부를 평가합니다.
가장 필수적인 검사 방법의 하나이며, 소변 검사를 통해 혈뇨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로증상이나 징후가 있는 환자는 반드시 소변 검사를 시행해야 합니다.
방광요도 내시경은 아래 요도와 위 요도의 진단과 치료에 가장 중요하며 흔하게 시행하는 시술입니다. 방광요도 내시경을 통해 종양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고 내시경 하에서 조직검사를 시행하여 요도암을 확진합니다. 전립선요도종양은 내시경하 조직검사와 경직장(직장을 통해) 전립선조직검사를 모두 시행하여 진단하며, 면역화학염색과 같은 특수염색을 통한 원발성 전립선암과의 감별 진단이 필요합니다.
이행세포암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요세포 검사를 통해 암세포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세포검사_현미경 ]
흉부 단순촬영(X-ray), 복부골반 전산화단층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뼈동위원소검사(Bone scan)를 이용하게 됩니다. 국소 연부조직의 침윤과 림프절의 전이 여부는 전산화단층촬영(CT) 혹은 자기공명영상(MRI)을 통해 진단하고, 특히 요도암에 의한 음경 해면체의 침윤을 확인하는 데는 자기공명영상(MRI)가 유용합니다. 그 외 요도암의 국소 진행으로 직장의 침윤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에스결장 내시경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상부요로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경정맥 신우조영술(IVP)을 시행합니다.
림프절 전이에 의한 우측 서혜부 림프절의 비대가 관찰됩니다.
[ 요도암 환자의 골반 컴퓨터 촬영 ]
암의 전이로 의심되는 폐 병변이 관찰됩니다.
[ 암의 전이로 의심되는 흉부 X-ray 검사 ]
경추, 흉추 및 요추에 다발성 골전이 병변이 관찰됩니다.
[ 경추, 흉추, 및 요추에 다발성 골전이 병변이 관찰되는 뼈동위원소 검사 ]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