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교모세포종

교모세포종의 발생부위

신경계 종양은 보통 뇌 및 척수의 종양을 의미하는데 넓은 의미로는 두개강 내 및 척수강 내의 모든 종양을 통틀어 말합니다. 따라서 신경 세포, 신경교세포 등 이른바 신경축(neuraxis)의 실질을 구성하는 세포로부터 시작하는 종양뿐만 아니라 수막, 뇌척수신경 등에서 발생하는 원발종양과 신경계의 전이성 종양까지도 포함하게 됩니다. 그러나 좁은 의미로는 뇌 및 척수의 실질 내에서 발생하는 종양에만 국한시킵니다.

교모세포종은 뇌-척수 조직에서 발생되는 원발성 종양으로, 정상적으로 뇌조직에 풍부하게 존재하고 있는 신경교세포 (Neuroglia Cell)에서 시작된 종양입니다.

신경교세포(Neuroglia Cell)는 중추 신경계의 조직을 지지하는 세포로, 혈관과 신경세포 사이에 위치하여 신경 세포의 물질대사에 관여하고, 상해나 염증이 있을 때에는 증식하여 세포의 회복을 돕습니다.

사람의 뇌척수 구조

[ 사람의 뇌척수 구조 ]

신경을 이루는 세포들

[ 신경을 이루는 세포들 ]

[ 뇌의 위치와 구조 영상 ]

뇌의 위치와 구조 뇌는 대뇌와 소뇌, 뇌간으로 구분되고 뇌간의 아래쪽으로는 척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뇌는 좌우 한 쌍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개의 대뇌반구는 뇌량에 의해 연결됩니다. 사이뇌라고도 부르는 간뇌는 양측 대뇌 사이에 끼어있는 부분으로 시상과 시상하부가 포함됩니다. 중간뇌라고 불리는 중뇌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통로가 되는 곳입니다. 뇌의 뒤쪽에 위치하는 소뇌는 평형감각을 담당하며 다리뇌라고 불리는 뇌교, 숨뇌라고 불리는 연수는 중요한 신경의 통로가 되는 곳 입니다. 뇌는 연막과 지주막, 그리고 경막이라는 세 겹의 수막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수막 속에는 뇌척수 액이 들어있어 완충작용을 하고 수막의 바깥쪽에는 두개골이 둘러싸고 있어 뇌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최종수정일 : 2020년 10월 13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