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침샘암

수술적 치료의 부작용

안면신경 마비

특히 이하선의 수술 시 가장 중요한 합병증으로 20-60%에서 일시적인 마비가 나타나고 2-5%에서 영구적인 마비가 발생하며, 분지 중에는 입술아래쪽 근육의 운동을 담당하는 하악연 분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미용적 문제

흉터뿐 아니라 종양이 있어서 튀어 나왔던 부분이 제거되면서 오히려 움푹 들어가 보이는 문제가 생기며, 수술 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지방조직이나 근육조직으로 결손을 채워주기도 합니다.

혈종

수술부위에 피가 고이는 것으로 수술 후 2-3일 내에 많이 발생하며, 재수술을 해야 하는 가장 흔한 이유가 됩니다.

타액루

수술 후 남아있는 침샘의 일부에서 침의 분비가 계속되어 피하에 침이 고이거나 아물지 않은 창상을 통해 계속 흐르는 것을 의미하며 비교적 자주 나타나는 합병증입니다. 대부분 국소처치에 의해 자연적으로 문제가 해결되며 만성적인 문제가 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프레이 증후군

회복과정에서 자율신경의 비정상적인 재생으로 음식의 냄새나 맛에 대해 수술부위의 피부에서 발적과 땀이 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수술 후 약 50%정도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고,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귀부분의 지각감소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합병증으로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할 때 귀 뒷부분에 화상을 입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

방사선 치료 등으로 침 분비가 저하된 경우 구강건조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먹고 말하는데 큰 지장이 생기며 인체방어기전에도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방사선 치료의 급성 부작용으로는 가벼운 피부변화 및 오심, 구토, 설사, 피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항암 화학요법의 부작용

항암화학요법의 부작용은 항암제의 종류와 환자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암세포는 빠르게 증식하고 분열하는 특징이 있으므로 대부분의 항암제는 빠른 성장을 하는 세포를 죽이도록 만들어졌습니다. 그러나 일부 정상세포 또한 암세포와 같이 빠르게 증식하기 때문에 항암화학요법 시 암세포보다는 덜하지만 손상을 받게 됩니다. 정상세포 중에서도 빨리 분열 · 증식하는 세포, 즉 골수에서 형성된 혈액세포, 구강을 포함한 위장관의 상피세포, 머리카락세포, 그리고 생식세포 등이 많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항암화학요법 후에는 빈혈, 백혈구 및 혈소판 수 감소, 구내염, 오심, 구토, 설사, 탈모, 생식기능 장애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부작용은 치료가 끝나거나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라지게 됩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