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침샘암

침샘의 위치와 구조

침샘은 3쌍의 주타액선인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과 소타액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귀의 앞쪽, 아래쪽(전하방)에 위치한 이하선은 주타액선 중 부피가 가장 커서 크기는 5.8 x 3.4 cm, 무게는 14-28g 정도입니다. 턱밑에 위치한 악하선의 무게는 10-15g 정도이며, 주타액선 중에서 가장 작은 크기의 설하선은 구강저의 점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무게는 2g 정도입니다.

각각의 침샘은 분비관을 통해 구강내로 침을 배출합니다. 특히 악하선에서 나오는 분비관의 경우, 침의 배출방향이 중력에 역행하고 길이가 길기 때문에 돌(타석)이 잘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타액선은 입술, 혀, 연구개, 경구개, 구강협부, 인두벽 등의 점막에 골고루 분포하며 각 선은 분리된 작은 관을 가지고 있어 상부기도소화관으로 직접 개구하게 됩니다.

3쌍의 주타액선과 구강내 개구부 - 이하선, 설하선, 악하선,  이하선관 개구부, 악하선관 개구부, 설하선관 개구부

[ 3쌍의 주타액선과 구강내 개구부 ]

샘종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하선의 경우, 중추신경계로부터 나온 안면신경이 침샘의 중앙을 가로질러 안면근육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편의상 안면신경을 기준으로 바깥쪽을 이하선 천엽, 안쪽을 이하선 심엽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안면신경은 안면에 분포하는 작고 정교한 근육들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신경으로써, 얼굴의 표정을 나타내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하선악성종양의 경우 병이 진행되면 안면신경마비가 나타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시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에도 안면근육운동의 장애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하선과 안면신경과의 관계 -관자엽분지, 광대얼굴분지, 이하선, 볼분지, 하악분지, 목분지

[ 이하선과 안면신경과의 관계 ]

[ 침샘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침샘의 위치와 구조 타액선이라고도 부르는 침샘은 세 쌍의 주 타액선인 이하선 악하선 설하선과 소타액선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귀의 앞 아래쪽에 위치한 이하선(귀밑샘)은 귀밑샘이라고도 부르며 볼 안쪽의 분비관을 통해 구강 내로 침을 분비합니다 턱의 아래쪽에 위치한 악하선(턱밑샘)은 턱밑샘이라고도 부르며 긴 분비관을 통해 혀의 아래쪽으로 침을 분비합니다 혀의 아래쪽에 위치한 설하선(혀밑샘)은 혀밑샘이라고도 부르며 여러 개의 짧은 분비관을 통해 혀의 아래쪽으로 침을 분비합니다 여러 개의 미세한 침샘인 소타액선은 혀 구개 인두 등의 점막에 골고루 분포하고 있습니다 침샘 종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이하선의 중앙으로는 안면 근육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안면신경이 지나가기 때문에 종양이 진행하면 안면신경마비가 진행될 수 있으며 수술적 치료시 신경이 손상되는 경우에도 안면 근육 운동에 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침샘의 기능

침샘의 주요한 기능은 침(타액)의 생성이며 정상적으로 하루에 약 1-1.5리터가 만들어집니다. 침은 음식물을 씹을 때 음식물의 유화와 윤활작용에 중요하며, 아밀라제에 의한 기초적인 소화에도 관여를 합니다. 또한 미각을 전달하고 항균물질을 분비하여, 구강위생뿐만 아니라 인체 전신의 방어기전에도 중요하며, 발성시에도 음성을 부드럽게 내는 데 중요한 윤활작용을 합니다. 하루에 분비되는 침의 양은 악하선에서 나오는 것이 약 70%로 가장 많으나, 식사 등 자극을 주면 이하선에서의 분비량이 늘어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분비되는 침의 점도는 악하선에서 나오는 것이 가장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