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청신경초종

개요

신경초종은 완전 적출로 완치가 가능한 양성종양입니다. 뇌간 및 소뇌의 손상 없이 완전 제거가 가능하지만 환자의 나이와 전신상태, 증상의 정도, 종양의 크기와 위치, 수술에 따른 위험성 및 합병증을 고려하여 수술 외에 방사선수술이나 보존적인 경과 관찰 등의 방법을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수술

환자의 증상이 점진적으로 악화되고 있거나 추적관찰시 종양이 성장하고 있고, 뇌간압박증상이 있는 경우 수술을 고려하는데 종양의 크기와 위치, 환자상태 등에 따라 수술 접근법이 달라지게 됩니다. 수술 후에도 청력의 회복이 곤란하며 오히려 악화되는 경우도 많지만 최근에는 작은 종양을 제거한 경우에는 청력을 보존할 수 있기도 합니다. 수술후 당분간은 현기증 등의 전정증상이 일어날 수도 있지만 이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안면신경마비입니다. 청신경과 안면신경은 서로 접하고 있어 수술 전에 안면신경 마비가 없었어도 고도의 마비가 초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나중에 안면신경의 재건수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방사선 수술

다량의 방사선을 일시에 청신경초종 부위에 조사함으로써 종양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종양의 괴사를 유도하는 방사선 수술이 최근에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감마나이프

이 치료법은 종양의 위치를 3차원적으로 측정한 후 종양에 집중할 수 있는 방사선의 양과 조사 형태를 결정하고 , 1~2시간의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지는 시술입니다. 이 방법은 전신상태가 수술을 시행하기 어려운 환자나 수술 후 재발한 경우, 크기가 작은 종양에 대해서 적용하고 있으며 청력보존 및 안면신경 보존률도 높아 청신경초종의 치료에 있어서 수술과 더불어 좋은 치료법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선형가속기

평면 궤도를 따라 이동하는 조준기를 통하여 여러 각도에서 X선을 조사 함으로써 병변의 3차원적 모양에 따라 방사선을 조사하는 방사선 치료장치입니다.

보존적인 경과 관찰

주기적으로 추적하면서 경과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자기공명영상(MRI) 추적관찰로 종양이 성장하지 않으며 증상의 진전이 없는 경우와 전신상태가 불량하여 수술 위험도가 높은 환자의 경우, 또는 한쪽 청력만 있는 귀에 종양이 생겨 수술 후 완전히 청력이 소실될 가능성이 높은 경우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21년 01월 29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