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뇌종양

뇌의 위치 및 구조

뇌의 총 무게는 약 1,200 ~1,300 그램으로 크기는 양배추만 하고 모양은 호두와 같으며 대뇌, 소뇌, 뇌간(숨골)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뇌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완벽하게 보호되고 있는데, 뇌막(경막, 지주막, 연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이 막 속에는 뇌척수액이 담겨 있어 완충작용을 하며 이는 다시 두개골로 완전히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한 뇌는 혈관을 타고 유해 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른 조직에는 없는 혈관-뇌장벽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뇌에는 약물이 잘 투과되지 않습니다.


[뇌의 구조]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것들의 구조 - 피부 두개골, 지주막과립(거미막과립), 뇌막(경막, 지주막(거미막), 연막), 백질, 회백질(대뇌피질), 지주막하강(거미막하강)

[ 뇌를 둘러싸고 있는 것들의 구조 ]

[ 뇌의 위치와 구조 영상 ]

뇌의 위치와 구조 뇌는 대뇌와 소뇌, 뇌간으로 구분되고 뇌간의 아래쪽으로는 척수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대뇌는 좌우 한 쌍의 반구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개의 대뇌반구는 뇌량에 의해 연결됩니다. 사이뇌라고도 부르는 간뇌는 양측 대뇌 사이에 끼어있는 부분으로 시상과 시상하부가 포함됩니다. 중간뇌라고 불리는 중뇌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의 통로가 되는 곳입니다. 뇌의 뒤쪽에 위치하는 소뇌는 평형감각을 담당하며 다리뇌라고 불리는 뇌교, 숨뇌라고 불리는 연수는 중요한 신경의 통로가 되는 곳 입니다. 뇌는 연막과 지주막, 그리고 경막이라는 세 겹의 수막에 의해 둘러싸여 있으며 수막 속에는 뇌척수 액이 들어있어 완충작용을 하고 수막의 바깥쪽에는 두개골이 둘러싸고 있어 뇌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발생부위에 따른 특이증상

뇌간은 감각신경 신호와 운동신경 신호가 뇌로 가는 경로입니다. 뇌간에 생긴 종양은 안구운동, 운동마비, 감각마비 같은 뇌신경증후군을 일으킵니다. 덧붙여 뇌간은 심장박동, 호흡, 혈관운동 기능에도 관여합니다. 소뇌는 운동조정을 담당하는데 이 부위에 생긴 종양은 오심, 구토, 균형감각 소실, 복시, 보행 장애, 미세한 운동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전두엽은 판단과 감정, 운동능력 같은 한 단계 높은 차원의 인지적 기능을 담당하며 이 부위에 생긴 종양은 성격변화, 정동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편마비, 보행 장애, 운동력 저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후두엽은 시야를 담당하며, 이 부위의 종양은 부분 또는 완전 시야결손을 유발합니다. 두정엽은 감각, 지각, 언어력을 담당하는 부위로 이 부위의 종양은 빛, 감각, 압력에 대한 인지력을 떨어뜨립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좌우 구별의 손상, 시공간 파악 능력의 손상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측두엽은 언어, 청각, 감정변화 등을 담당하며 이 부위의 종양은 공격적인 행동, 언어표현의 어려움, 기억장애 등을 유발합니다.

뇌의 구분

[ 뇌의 구분 ]

최종수정일 : 2020년 10월 13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