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신우암

발생부위

비뇨기관은 소변을 생성, 운반, 배설의 기능을 가진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구성됩니다. 이 중 신장은 소변을 생성하는 신실질과 생성된 소변의 배출관인 신배와 신우로 나뉘는데, 한 쪽의 신장에는 8~12개의 소신배가 있고, 이것들이 모여서 2~3개의 대신배를 형성하며 대신배는 다시 합쳐져 신우로 연결됩니다.
요관은 신우로부터 방광을 연결하는 관으로, 길이는 25~30cm이며 완만한 S자 곡선을 그리며 하행합니다. 따라서 좌우의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신배에서 신우로 흘러 들어가 요관을 통해 방광에 저장됩니다. 신우와 요관의 점막은 요상피(이행상피) 세포로 덮여있고, 그 바깥을 고유판(lamina propria)과 평활근이 덮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요로상피암은 다발성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발병 부위가 여러 곳일 뿐 아니라, 발생 시점에 있어서도 동시에 발병하거나 시간 간격을 두고 발병할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게 신우암이 신장의 양쪽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신장의 구조 - 동맥, 정맥, 신우, 요관, 대신배, 소신배, 신실질

[ 신장의 구조 - 동맥, 정맥, 신우, 요관, 대신배, 소신배, 신실질 ]

[ 신장의 위치와 구조 영상 ]

신장의 위치와 구조 신장은 횡격막 아래쪽 배의 뒤쪽 부분에 좌우 한 쌍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신장은 대동맥과 신동맥을 통해 흘러들어온 혈액을 걸러서 깨끗하게 만든 다음 신정맥을 통해 대정맥으로 돌려보내고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은 신우를 통해 요관으로 흘러내려가 방광에 모여있다가 배설됩니다. 신장의 위쪽에는 부신이라는 한 쌍의 내분비샘이 위치하고 있으며 신장의 주위에는 췌장, 십이지장, 위장, 대장, 간, 비장 등 주요 장기가 인접해 있습니다. 신장을 싸고 있는 신피막 밖에는 신주위지방층이 존재하며 지방층 바깥쪽은 제로타근막이라고 하는 두터운 막이 둘러싸고 있습니다. 신장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발생 위치에 따라 신실질에서 발생하는 종양과 신우에서 발생하는 신우암으로 구분되며 종양이 성장함에 따라 주변 장기를 침범하거나 주변 림프절로 전이를 일으키기도 하고 혈관을 따라 멀리 떨어진 장기로 원격 전이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최종수정일 : 2014년 11월 12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