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척수종양

정의

척수종양은 일반적으로 척수 실질 내에서 발생하는 종양을 의미하나 척수뿐만 아니라 척추관에 존재하는 척수 신경근, 척수신경근의 다발인 마미 및 기타 조직에 발생하여 신경조직을 압박하거나 침범하는 종양을 총괄하여 척수종양이라고 합니다.

척수의 전체 모습 - 척수 뼈몸통, 척수분절, 척수뼈가시돌기, 마미, 목신경(C1, 2, 3, 4, 5, 6, 7, 8), 가슴신경(T1, 2, 3, 4, 5, 6, 7, 8, 9, 10, 11, 12), 허리신경(L1, 2, 3, 4, 5), 엉치신경(S1, 2, 3, 4, 5, Coc1)

[ 척수의신경분절 ]

종류

종류는 흔히 발생부위에 따라 경막외(경막바깥), 경막내수외(경막내부 척수바깥), 수내(척수내부)로 나뉘며, 부위별 발생 빈도는 경막내수외, 경막외, 수내종양의 순입니다.

경막외 종양

전이성 종양이 가장 많고 척수의 경막외 부위를 압박하며, 전이는 척수 자체나 경막외 조직에는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원발성 부위는 폐, 유방, 전립선 암 등이고 척추에서 생긴 골종양, 림프종, 골수, 육아종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경우에는 조직검사 및 여러 가지 진단검사 후에도 확실한 원발부위를 알아내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경막내수외 종양

주로 척수 신경근, 수막, 마미총 등의 조직에서 발생하여 신경 조직을 압박하거나 침범한 종양을 말하며, 이 중 신경초종수막종이 약 70% 정도를 차지합니다. 가끔 경막내외에 걸쳐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며, 그 외 혈관종, 지방종, 육아종 및 기형종양 등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수내 종양

상의세포종, 성상세포종, 혈관모세포종 등이 있으며, 뇌종양과는 달리 상의세포종의 발생빈도가 성상세포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것이 특징입니다.


[척수종양의 분류]

최종수정일 : 2021년 01월 29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