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복막암

개요

앞에서 말씀 드렸듯이 일차성 복막암의 치료는 난소암과 동일합니다. 즉, 수술로 최대한 복막암 전이 병변을 제거하여 잔류 병변을 최소화하고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복막암 치료는 부인종양 의사에 의해서 치료됩니다.

수술적 치료

일반적으로 복강 내 장기에서 유발된 복막 전이는 수술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지만, 난소암, 난관암, 복막암 등은 수술을 통해 최대한 종양을 제거하여 수술 후 잔류 종양을 최소화시키면 치료성적이 향상, 즉 생존이 증가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복강 내 전이된 종양을 제거하는 정도는 각 의사별로 차이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 따라서 의사에 따른 생존율이 다르다는 것이 잘 연구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난소암이나 복막암과 같이 복강 내 전이 병변을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경우 의사와 이에 대해 충분한 상담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치료 원칙은 1차적으로 수술적 방법이며 진단과 병기 확인 후 최대 종양 감축술을 시행하여야 합니다. 여러 논문에서 수술 시 최대 적정 수술 여부가 예후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고 , 부인 종양학 연구회(Gynecology Oncology Group)에서 널리 수용한 최대 적정 수술 기준은 가장 큰 잔여 종양 크기가 1cm 미만이고 , 최근에는 가급적 육안상 보이는 모든 종양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는 정도가 환자의 예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최대한 종양을 감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각 의료기관 및 각 수술진에 따라 종양 감축술을 시행하는 정도는 다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

수술적으로 전이 병변을 제거한 이후에는 항암치료를 시행합니다. 그러나 환자가 아주 고령이거나, 거동이 불편하고 , 전신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만성질환이 심각한 경우, 병이 너무 심해 일차 수술로 충분한 종양 감축술이 불가하다고 판단될 때에는 예외적으로 일차 치료로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정맥이나 복강내로 직접 투여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정맥으로 투여합니다. 일차 치료로 파클리탁셀(Paclitaxel)과 백금 화합물(카보플라틴 Carboplatin, 시스플라틴 Cisplatin)이 투여되는데, 대개 내원 당일 혈액검사 후 항암제를 투여 받고 귀가하실 수 있습니다.
항암화학요법은 일반적으로 3-4주 간격으로 시행되며, 환자의 전신 상태에 따라서 조절될 수 있습니다. 재발 시, 재발 유형에 따라서 일차 항암제를 재 투여하거나 다른 항암제가 투여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3년 02월 01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