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국가암정보센터

내가 알고 싶은 암

전체암 보기

진행단계

다른 부위의 암과 마찬가지로 원발부위(T), 목의 림프절전이(N), 원격전이(M) 병기가 환자의 예후와 가장 연관성이 높습니다. 이 TNM 병기에 따라 최종적인 임상병기가 초기인 1기부터 진행병기인 4기까지 나뉘게 됩니다.

원발 부위에 의한 T병기는 종양의 크기뿐 아니라 인두 각 부위의 특성을 반영합니다. 예를 들어 비인두의 경우에는 뇌기저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뇌기저부와 뇌신경의 침범 여부가 추가적으로 중요한 인자이고 , 하인두의 경우는 후두와 붙어있기 때문에 성대마비의 동반 여부가 병기결정에 매우 중요한 인자입니다.

인두의 각 부위마다 병기체계가 서로 다를뿐더러 매우 복잡하고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생략하고 여기서는 경부 림프절 전이(N 병기)에 대해서만 살펴보겠습니다.

경부 림프절 전이와 그 병기 (AJCC, 2010)  - NO, N1기 3cm 미만, N2a기 3~6cm, N2b 6cm 미만, 다발성,  N2c기 양측성 또는 반대측, N3기 6cm 이상

[ 경부 림프절 전이와 그 병기 (AJCC, 2010) ]

목에는 정상적으로 수많은 림프절들이 존재하고 , 인두암두경부암이 가장 먼저 전이를 일으키는 곳입니다. 전이되어 커진 림프절들의 크기, 개수, 위치에 따라 림프절(N) 병기가 분류됩니다. (비인두암의 경우는 예외)

최종수정일 : 2014년 11월 04일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