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자료실 > 공지사항
암종 및 일반 공지로 되어 있어서 저희 국가암정보센터의 소식을 신속하게 접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여긴 어디? 국가암정보센터”
첨부파일 등록일자 2013-01-31
마음을 움직이는 이야기 I

“여긴 어디?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SNS서포터즈 편-

이번 테마레터에서는, 국가암정보센터의 2012년 ‘암예방 SNS 서포터즈’로 활동한 친구들의 이야기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SNS 서포터즈’는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 국가암정보센터가 함께하는 국민 암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지난 2012년 9월부터 12월까지 약 3개월간 운영하며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서 암예방에 대한 정보와 올바른 지식을 국민들에게 전하는 암예방 홍보 견인차 역할을 해냈답니다. 우수 서포터즈들이 들려주는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SNS 서포터즈 활동 후기 같이 한번 살펴 보실까요.

(국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2학년 홍채영)

“ 친구들 사이 나의 별명은? ‘암예방 홍보대사’!”
“ 내가 생각하는 국가암정보센터는..? 건강 수호 천사!”


‘나의 첫 대외활동을 어떻게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고민하던 찰나 ‘암예방 SNS 서포터즈 모집’을 발견하였고, 이렇게 유익한 활동에 내가 빠질 수 없다는 생각에 자연스럽게 첫발을 내딛게 되었습니다. 첫 대외활동인 만큼 불타는 의지로, 암예방 토크콘서트 행사 참여와 현장 SNS 홍보, 그리고 암예방수칙 실천 체험 활동, 암정보 상담전화(1577-8899) 홍보 등 다양하고 유익한 활동들을 진행해 왔습니다.


9월 23일, 화창한 날씨와 함께 국민 암예방 캠페인 ‘암예방 토크콘서트’가 대대적으로 개최되었고, 첫 미션을 위해 밤새 직접 만든 ‘10대 국민 암예방 수칙’ 설문조사 판넬을 활용해, 현장 설문 조사도 진행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운동을 계획만 하시고 실제로 실천하시는 분들은 다소 적어서 아쉬운 마음이 들었지만, 현장의 ‘암예방 체력 짱’ 프로그램을 즐겁게 참여하시면서 앞으로 꼭 체력짱이 되겠다고 다짐하시는 참가자들을 보고는 매우 뿌듯하기도 했습니다.


‘암예방 토크 콘서트’에서는 10대 국민 암예방 수칙을 현장에 계신 분들께 일일이 안내하고 설명해 드렸을 뿐 아니라, SNS를 통한 실시간 현장 중계로 참여하지 못한 많은 분들께도 정보를 제공해 드릴 수 있도록 했습니다.

국민 암예방 캠페인 참여뿐만 아니라, 암예방 SNS 서포터즈 활동 덕분에 KBS ‘강연 100도씨’라는 유익한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었고 특히, 많은 분들께 추천하고 싶은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에는, 암과 관련된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 카테고리별로 체계적으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암환자 분들이나, 암에 대해 궁금하신 분 등 일반인 모두가 건강정보를 얻기 위한 창구로써 굉장한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국가암정보센터란 국민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는 ‘건강 수호 천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서울여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3학년 윤지현)

“ 암예방 SNS 서포터즈는 내 인생의 건강 자극제!!”
“ 암은 두려운 것이 아니라, 극복 가능한 것임을 많은 분들이 알아주길! “


건강한 식습관, 생활습관에 관한 학교 수업 과제를 통해 이미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를 알던 저는, 처음부터 암예방 SNS 서포터즈로서 자부심이 대단했습니다. 활동하는 동안, 수업 발표 주제를 암예방으로 선정해서 친구들에게 10대 국민 암예방 수칙에 대해 실천하는 모습 하나하나를 담은 내용을 소개해 주기도 하는 등 식품영양학과에 맞게 식습관을 중심으로 주변분들 뿐 아니라, SNS를 통해서 많은 홍보를 진행 하였습니다.

또한, 암정보 상담 전화번호(1577-8899)를 ‘88하게 99세까지’라는 재미있는 문구로 홍보했는데 다음날 학교에서 친구들이 ‘88하게 99세까지’라는 문구를 계속 말하는 모습을 보고, 신기하기도 했고, 나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저의 이런 모습으로 인해 주변 친구들과 가족들도 틈틈이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정보를 얻어 공부하기도 했습니다.

솔직히 평소 ‘암’이 사망1위 질병이라는 것은 광고, 신문, 책 등에서 많이 보긴 했지만, 실제로는 관심 있게 보지 않았는데, 국가암정보센터 홈페이지 모니터링을 통해, 그 전에는 몰랐던 암 관련 애니메이션 및 교육자료와 더불어 전문 상담 콜센터 분들의 암 관련 1:1 상담도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을 새롭게 알게 되었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서 많은 분들이 국민들에게 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예방을 전하기 위해서 숨은 노력을 계속해서 해오고 계셨고, 이를 가까이서 볼 수 있어서 더욱 와 닿았던 것 같습니다.

국가암정보센터 암예방 SNS 서포터즈는 내 인생에 있어서 큰 ‘건강 자극제’가 되었고, 많은 사람들이 암을 두려워해야 할 대상이 아니라 작은 노력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고, 극복 가능하다는 희망을 꼭 가졌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이번 암예방 SNS 서포터즈 활동을 통해 배운 지식들을 바탕으로, 평상시 생활에서도 계속 실천해 나갈 것입니다.

최종 수정일 : 2013년 01월 31일
이전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