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답변

교육자료 > 텍스트 > 질문과답변
국가암정보센터 상담전화(1577-8899) 및 이메일문의(info@cancer.go.kr)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과 수요암 교양강좌에서 일반인 및 암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며 자주 질문이 들어왔던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Q&A형식으로 재구성 하였습니다.
질문
유방암으로 항암제 투여를 받고 있는데, 마늘을 먹으면 항암 효과가 떨어지나요?
답변

많은 암 환자들이 암의 진단을 받은 후에 암의 완치를 위해 기존의 음식 습성을 바꾸고 생소한 보조요법을 추구하고자 하여 보약 등 평소에 섭취하지 않던 약제를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단 시작된 암의 발전과 진행은 단기간의 음식 습관변화로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복용하는 대체요법 혹은 민간요법의 재료들은 항암치료 중 혈액 독성, 간 독성을 유발함으로써 성공적인 치료에 오히려 장애가 되기도 합니다. 모든 암환자와 마찬가지로 유방암환자도 민간요법, 예를 들면 마늘엑기스, 은행, 인삼엑기스 등을 드신다면 항암제의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고, 간독성을 유발함으로써 오히려 암 치료에 장애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그 보다는 올바른 식습관을 터득하여 음식물을 균형 있게 잘 섭취함으로써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유지하여 항암제치료를 잘 견뎌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기적으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가 필요한데, 유방암 환자는 적절한 체중의 유지, 규칙적인 운동, 알코올 섭취의 제한 및 저지방 식사습관을 유지해야 유방암 재발을 낮출 수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후 피할 음식은 없으며, 평상시 즐겨 먹는 음식을 적당량 섭취한는데, 유난히 마늘을 기피할 이유는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한국인이면 이미 충분히 마늘을 섭취하고 계십니다.

최종 수정일 : 2012년 12월 0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