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답변

교육자료 > 텍스트 > 질문과답변
국가암정보센터 상담전화(1577-8899) 및 이메일문의(info@cancer.go.kr)에서 자주 문의되었던 내용들과 수요암 교양강좌에서 일반인 및 암환자들이 가장 궁금해 하며 자주 질문이 들어왔던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Q&A형식으로 재구성 하였습니다.
질문
남자인데요, 가슴에 멍울이 잡히고 크기가 커지고 있어요. 유방암인가요?
답변

가슴에 멍울이 잡히고 크기가 커져 유방암이 아닌가 걱정이신 것 같습니다.

 

남성도 유선 조직의 증식으로 유방이 커질 수 있는데, 임상적으로 만져지거나 육안으로 유방이 커져 보이면서, 통상 유두 아래에 직경 2cm 이상으로 유방 조직이 증식되어 있는 경우를 여성형 유방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경우에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 (안드로겐)사이의 일정한 균형이 필요한데, 여성형 유방은 이러한 균형이 깨져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의 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남성의 여성형 유방은 청년기 남성의 1/2, 사춘기 이후 남성의 1/3정도에게서 발생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사춘기 이후의 여성형 유방의 발생은 나이와 체질량 지수에 따라 증가합니다. 유방 촬영술은 여성형 유방과 가성 여성형 유방을 구별하는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여성형 유방은 선천적인 조직보다 2cm 더 큰 경우로 정의되며 5cm보다 큰 여성형 유방은 병적인 것으로 구분합니다.

 

물론 남성에게도 유선조직이 있기 때문에 유방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남성 유방암의 빈도는 여성유방암에 비해 1%도 되지 않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또한 주로 60~70세 사이의 고령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현재 질문하신 분은 유방암을 가능성은 낮습니다.

 

생리적으로 정상적인 남자에게도 약간의 여성호르몬이 있지만 남성호르몬의 양에 비하면 극히 미미하여 그 효과가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어떤 이유로든지 두 가지 호르몬의 균형이 깨지면서 상대적으로 여성호르몬의 비율이 높아지게 되면 그 결과로서 남아있던 유선 조직이 자극을 받아 여성처럼 유방이 발달하게 됩니다.

 

또한 여성형 유방의 일차적 원인으로서 간질환, 폐질환, 고환질환 및 내분비 장애가 있는지 검토해 보아야 하며 복용중인 약물이 있다면 그 약물의 부작용의 가능성에 대해서도 알아보아야 합니다. 검사에도 불구하고 특별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여성형 유방은 관찰이 필요하며 주기적으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최종 수정일 : 2011년 11월 28일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