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등록·통계사업

국가암관리사업 > 국가암관리사업 안내 > 암등록·통계사업

 

암등록 · 통계사업 정의
우리나라 암발생 자료의 수집·질 관리·분석을 통하여 국가 암관리 정책 수립과 암관련 연구에 필요한 신뢰성 있고 정확한 암등록통계 자료를 제공하고, 국민들에게 암등록통계 관련 정보를 알리는 사업입니다.
암등록 · 통계사업 목적 및 필요성
암등록·통계사업은 특정 지역의 암발생 수준을 알아내고 이를 모니터링 할 목적으로 암발생에 관련한 자료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수집하여 암등록통계를 산출하는 활동입니다. 이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함으로써 암관리 정책의 우선 순위를 확인하고, 지역사회에서 암의 영향을 평가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국가통계를 산출하는 것입니다. 암등록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향후 암을 치료하는데 필요한 의료진, 병원, 비용 등을 예측하며, 암의 발생추세와 집단발병을 확인하여 암 원인을 규명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지역별 암발생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특정 지역의 암에 대한 부담을 알아냅니다. 또한 새로운 암예방, 암진단, 암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암 교육·홍보자료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암통계 자료를 이용하여 산출되는 통계로는 암발생률, 암사망률, 암생존율, 암유병률, 그리고 의료비에 관한 통계 등이 있습니다. 암발생률은 특정 시기에 암으로 새로 진단받는 사람이 얼마인가를 나타내는 자료이며, 암사망률을 통해 몇 명이 암으로 사망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암생존율은 암환자 중 암 발생 후 특정기간 동안 살아있는 사람의 비율을 나타내며, 암 유병률은 현재 몇 명이 암환자인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중 암발생률, 암생존율, 암유병률은 보건복지부 중앙암등록본부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암사망률은 사망신고서를 집계하여 통계청에서 매년 발표하고 있습니다.

암등록·통계사업
[ 암등록·통계사업 ]
[ 암등록 유형 ]
병원 암등록
(Hospital-based Registry)
인구기반 암등록
(Population-based Registry)
암종별 암등록
(Site-specific Registry)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해당 병원에서 진단, 치료받은 암환자를 등록하는 체계 어떤 지리적인 영역 내에서 지역 인구에 기반을 둔 모든 암환자에 대한 데이터를 등록하는 체계이며, 우리나라에는 중앙암등록본부와 11개 지역암등록본부가 있음 관련학회를 중심으로 특수한 암(뇌종양 등)에 대한 자료를 등록하는 체계

 
최종수정일 : 2011년 0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