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가짐과 생활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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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필요한 마음가짐
많은 환자들이 의사로부터 암 진단 소식을 전해 듣게 되면 한동안은 매우 혼란스러운 마음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반응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이며, 일정 시간이 지나면 차차 암에 걸렸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되며 치료를 받을 마음의 준비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가족, 친구 등 주변의 도움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암을 이겨 나가도록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도록 합니다. 필요한 경우에는 전문가와 만나서 마음의 어려움을 털어놓고 해결책을 함께 모색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암으로 인한 심리적인 어려움 역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암은 더 이상 두려움의 대상도 나 혼자만의 질병도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함께 겪고 있는 질환이며 주변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많은 사람들과 지원이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고 적극적인 마음가짐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몇 가지 방법들
  • 예전에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해결했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문제 해결에 성공적이었던 나만의 방법들을 떠올려 보고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적용해 봅니다.
  • 기분을 좀 더 좋게 해주는 방법들을 사용하고, 기분을 좋지 않게 만드는 일들을 멀리합니다.
  • 명상이나 이완과 같이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들을 활용합니다.
  • 항상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없다고 자책하지 않습니다. 아무리 암에 잘 대처하고 있다 할지라도 누구에게나 의기소침해질 때가 있습니다. 이런 시기가 건강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는 과학적인 증거는 없지만 기분 안 좋은 때가 자주 있거나 심각한 정도라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걱정거리들을 가까운 사람에게 비밀로 하지 않습니다. 의사와 치료에 대해 의논하러 갈 때, 가까운 사람에게 함께 가줄 것을 부탁합니다. 불안한 마음이 있을 경우 의사의 이야기가 잘 들리지 않고 정보를 충분히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같이 간 사람이 의료인의 이야기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서로 존중하고 믿을 수 있는 사람과 함께 궁금한 것들을 질문할 수 있는 의사를 찾습니다. 치료받는 동안 함께 할 동반자가 되어달라고 말하고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에 어떤 것이 있는지 함께 물어보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문제를 미리 알고 있다면, 실제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보다 쉽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과거에 도움이 되었던 영적인 혹은 종교적 믿음을 다시 돌이켜보고 실천해 봅니다. 이러한 일들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암 투병 과정에서 의미를 찾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 정신과 전문의, 임상 심리사, 사회복지사 등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심리 상담을 받는 것은 당신이 약하다는 신호가 아니라 강하다는 신호입니다. 심리 상담은 당신이 암으로 인한 증상을 견뎌내고 치료를 더 잘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암으로 인한 감정적 변화와 정신적 스트레스의 관리
암 환자는 누구나 일정 부분 정신적 스트레스를 야기하는 여러 문제들에 부딪히게 됩니다.
암 진단, 치료, 치료 부작용 등의 단계에 이르기까지 암 환자의 감정에는 다양한 기복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암을 처음 진단받고 치료받기 직전까지는 ‘다른 사람은 나를 이해하지 못한다’ 라는 생각을 하게 되며, 치료 중간에는 감정을 억누르게 되고, 치료 막바지에는 ‘나를 돕는 의료진과 지지자들이 나를 포기하지는 않을까, 혹은 암이 다시 재발하면 어떻게 하지’ 하는 생각들로 힘들어 집니다. 또, 암 진단과 치료는 환자 개인의 삶과 가족 및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담당해야 하는 역할에 변화를 가져옴으로써 정신적 스트레스를 야기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감정적 변화와 스트레스는 슬픈 감정의 지속, 텅 빈 느낌, 식습관 변화, 불면, 성적 욕구의 변화, 일상생활에 대한 무관심, 이해하기 어려운 화냄, 불안 및 공포 등 다양한 정서적 반응으로 나타나며, 암에 대한 나의 대처 능력, 치료 효과, 부작용의 정도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러한 감정적 변화와 정신적 스트레스를 잘 관리하려는 노력은 암 환자의 정상적인 생활 유지와 치료에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암을 진단받았더라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암 치료와 회복을 돕기 위해서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여 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음의 자세를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신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도와줄 주변인을 찾고, 감정을 억누르기보다 올바르게 표현하도록 노력하며, 필요하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알아두도록 합니다.
정신적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스스로 할 수 있는 일
일상생활에서 다음과 같은 일들을 실천하여 암으로 인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도록 노력해 봅시다.
  • 자기 감정 상태에 대하여 의사나 간호사 또는 지지자에게 이야기 합니다.
  • 가족, 친지, 친구에게 자신의 생각을 조르지 않고 편안하게 대화하도록 노력합니다.
  • 병원 혹은 가까운 지역 사회 내의 암환자 모임 등에 참여하거나 인터넷의 동호회 등에 참여하여 관련 정보를 얻도록 합니다.
  • 우울이나 불안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의사나 간호사의 도움을 받고 필요하면 약물을 처방받도록 합니다.
  • 유머 등 매일매일 웃을 수 있는 일을 찾아 봅니다.
  • 몸 상태가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 운동을 합니다.
  • 가능하면 긍정적인 생각과 행동을 하도록 노력합니다.
  • 과거나 오늘 하루의 즐거웠던 경험의 목록을 만들고, 오늘 또는 내일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정하여 실천해 봅니다. 가능하면 다른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즐거운 활동을 선택하고, 성취감이나 보람을 얻는 활동을 하도록 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할 때
만약 더 이상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어렵고, 긍정적인 경험을 갖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느껴진다면, 또한 슬프거나 우울함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담당 의사나 간호사를 찾아 자신의 감정 상태를 잘 설명하고 필요한 상담과 약물 처방을 요청하도록 합니다.
나의 마음을 알아볼까요?
나의 마음과 감정 상태를 알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은 암 치료에서부터 완치까지의 과정에 중요한 부분입니다.
다음은 마음의 상태에 대해 알아보는 간단한 질문입니다. 질문 내용에 따라 나의 마음 상태를 점검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지난 2주 동안 아래 나열되는 증상들을 얼마나 자주 겪었습니까? 증상을 읽고 오른쪽의 빈도에 해당하는 점수에 표시해 주십시오.
[ 나의 마음을 알아볼까요? ]
증상 전혀
아니다
여러날
동안
일주일
이상
거의
매일
  1. 일을 하는 것에 대한 흥미나 재미가 거의 없음
0 1 2 3
  1. 가라앉은 느낌, 우울감 혹은 절망감
0 1 2 3
  1. 잠들기 어렵거나 자꾸 깨어남, 혹은 너무 많이 잠
0 1 2 3
  1. 피곤감, 기력이 저하됨
0 1 2 3
  1. 식욕 저하 혹은 과식
0 1 2 3
  1. 내 자신이 나쁜 사람이라는 느낌, 혹은 내 자신이 실패자라는 느낌, 나 때문에 나 자신이나 내 가족이 불행하게 되었다는 느낌
0 1 2 3
  1. 신문을 읽거나 TV를 볼 때 집중하기 어려움
0 1 2 3
  1. 남들이 알아챌 정도로 거동이나 말이 느림. 또는 반대로 너무 초조하고 안절부절하지 못해서 평소보다 많이 돌아다니고 서성거림
0 1 2 3
  1. 나는 차라리 죽는 것이 낫겠다는 등의 생각 혹은 어떤 면에서건 당신 스스로에게 상처를 주는 생각들
0 1 2 3
총 합

표시하신 모든 점수를 더해서 총 점수가 5점 이상이라면 주치의나 정신 건강 전문가에게 말씀해 주십시오.

암환자라고 해서 일상생활에 큰 구애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암이라는 질병에 대한 심리적 압박감과, 질병 경과와 치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체적 불편함 때문에 변화와 어려움을 겪게 되는 수가 있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는 심한 불안감과 우울증, 분노를 느끼기도 합니다. 그러나 수술 후 완쾌되었음을 기쁘게 생각하고, 가능한 한 정상적인 생활을 유지하면서 희망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암 수술 후 도움이 되는 생활태도
  •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태도
    치료과정에서의 불편함은 일시적인 것으로 병을 이겨내기 위한 과정이라 생각하고, 큰 수술도 이겨냈으니, 무엇이든 자신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합니다.
  • 의료진을 믿습니다.
    환자의 상태를 가장 잘 알고 있고, 병의 치료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의료진과 신뢰 관계를 잘 유지하기 바랍니다. 불편한 증상이 생길 때에는 치료 받은 병원의 간호사실, 응급실, 외래 등 병원마다의 창구를 통해 상의를 하고 병원을 방문하기 바랍니다. 주변에서 개인적인 경험이나 귀동냥으로 들은 근거 없는 치료방법 등은 시간과 돈, 체력을 소모시키고 치료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 환자라는 생각보다는 병을 이긴다는 마음으로, 가능하면 평소 하던 일들을 스스로 해결합니다.
  • 당신의 기분이나 심정을 주변의 친구나 가족들과 함께 나누려는 태도를 가집니다.
    이미 치료과정을 경험한 다른 암환자와 대화를 나누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병을 혼자 짊어지기엔 때로 힘겨울 수 있습니다. 고통은 나누면 적어집니다.
  • 무리가 없는 범위에서 정상적인 사회 생활을 하되, 술과 담배를 하지 않습니다.
    술은 전혀 마시지 않거나, 마시는 경우 와인 한잔, 맥주 한잔 정도로 제한하고, 1주일에 2~3 회 이내만 드시기 바랍니다. 담배는 절대로 피우지 말기 바랍니다.
  • 투병으로 인한 정신적 부담을 이겨내기 위해 건전한 여가활동을 가집니다.
  • 무리가 없는 가벼운 운동은 치료 후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 첫 1개월은 하루 2번 정도 가볍게 걷는 것이 좋습니다. 그 뒤에는 서서히 시간을 늘리거나 다양한 운동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3개월 정도 후에는 본인이 평소에 즐기던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 단, 현재 수술 직후이거나 항암제 투여 중 또는 방사선 치료 중인 경우에는 몸에 무리가 갈 수 있는 격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무리가 가지 않는 가벼운 운동으로 체력을 유지하시기 바라며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십시오.
 
최종수정일 : 2010년 09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