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두종바이러스

예방·검진 > 예방 > 감염 > 인유두종바이러스

 


인유두종바이러스
[ 인유두종바이러스 ]
인유두종바이러스란 무엇인가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사마귀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의 일종으로, 피부와 점막에 감염되고, 신체의 다른 기관에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약 100여종 이상이 있으며, 이 중 60여종은 피부 표면에 감염되어 손과 발에 사마귀를 발생시킵니다.

나머지 40여종은 생식기 점막에 감염되는데, 크게 저위험 유형(low-risk type)과 고위험 유형(high-risk type)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저위험 유형은 생식기 사마귀(첨형 콘딜로마 또는 곤지름)를 유발할 수 있는데, 가장 흔한 유형은 HPV 6번과 11번입니다.

고위험 유형은 자궁경부암을 비롯한 여러 암을 유발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HPV 16번과 18번이 있습니다.

국제보건기구(WHO) 산하의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HPV 중 type 16, 18,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을 자궁경부암의 원인으로 규명하였고, 이 중 16번 유형을 1등급 발암 요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암을 유발하나요?

자궁경부암의 대부분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입니다. 자궁경부암 조직의 99% 이상에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인유두종바이러스 유형 중 인유두종바이러스 16번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 18번이 많은데, 이 두 유형이 자궁경부암에서 발견되는 인유두종바이러스의 약 7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이외의 여러 생식기암(여성의 외음부암, 질암, 남성의 음경암)과 항문암, 기타 인후암에서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관련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록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자궁경부암의 주요원인이지만,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반드시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70-80% 가량은 1~2년 이내에 자연소멸하기 때문입니다.

만일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지속될 경우, 바이러스는 자궁경부의 세포에 변화를 유발시킬 수 있고, 이는 전암병변(암 이전 단계)으로 발전합니다. 전암병변의 일부는 자연적으로 정상으로 회복될 수 있지만, 반대로 암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전암병변이 암으로 발전하는데는 환자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평균 10년 이상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전암병변은 자궁경부암 조기검진(Pap-smear 검사)으로 충분히 발견 및 완치가 가능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는 어떻게 감염되나요?

생식기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성접촉을 통하여 전파됩니다. 드물게 성경험이 없었던 경우에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확인되기도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체액이나 혈액 또는 장기이식 등을 통하여 전파되지 않습니다.

수직감염은 극히 드물지만, 자연분만시 산도를 통하여 신생아의 호흡기가 감염될 수 있으며, 이런 경우 재발성 호흡기 유두종(Rrecurrent Respiratory Papillomatosis)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 인유두종바이러스 보유자는 얼마나 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는 감기바이러스처럼 매우 흔하며, 우리나라의 성경험이 있는 여성의 10명 중 1명은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이 높은 사람(고위험군)은 어떤 사람인가요?
성생활을 시작하게 되는 젊은 연령의 여성에게서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률이 높습니다.
본인 또는 배우자의 성 상대자 수가 많을수록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될 기회가 증가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대부분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감염된 사람의 대부분은 자신이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되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갑니다. 증상이 없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은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드문 경우에 생식기에 사마귀가 발생하며, 이때에는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면 대부분 완치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대부분 자연 소멸됩니다. 감염 후 1년이 경과하면 70-80%의 감염이 사라집니다. 매우 드물게 감염이 몇 년간 지속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자궁경부나 생식기부위에 병변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나요?

현재까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감염 부위를 외과적으로 절제하는 방법 이외에 내과적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특별한 치료 없이 감염 이후 1~2년이 경과하면 70~80%는 자연적으로 소멸합니다.

생식기 사마귀,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암병변, 그리고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자궁경부암 및 기타 암은 수술 등 적절한 치료방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성관계를 가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성생활을 하지 않기는 어렵습니다.

성상대자 수가 적을수록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의 기회를 줄여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많은 사람과 성관계를 맺는 사람과의 성관계를 피하는 것도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기회를 줄여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콘돔의 사용이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에는 논란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인유두종바이러스는 체액을 통해 전파되는 것이 아니라 피부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데, 콘돔을 사용한다고 해서 생식기 부위의 피부 접촉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콘돔을 사용할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이 상당부분 차단되고, 다른 성매개성 감염과 원치 않는 임신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콘돔 사용이 권장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예방접종이 있습니다. 현재 두 종류의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이 개발되어 우리나라에서도 접종이 가능합니다. 두 종류의 백신 모두 HPV 16번과 18번 유형의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으며, 그 중 한 종류는 HPV 6번과 11번을 추가하여 생식기사마귀 등의 다른 질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약 70% 가량의 자궁경부암 예방 효과가 기대됩니다. 그러나 예방접종이 자궁경부암 예방을 100% 보장하는 것이 아니므로, 예방접종을 받았다 하더라도 자궁경부암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셔야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은 예방백신으로써, 치료의 효과는 없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자궁경부암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궁경부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2년에 한 번씩 자궁경부암 조기 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백신 접종으로 일부 주요 바이러스형의 감염을 예방하면 자궁경부암의 70% 가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09년 02월 1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