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활동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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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대장암과 유방암 예방에 효과적이며 다른 암과 관련된 위험요인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대장암의 경우,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대장의 배변기능을 향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원인물이 체내에 존재하는 시간을 줄입니다. 이를 통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유방암의 경우,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폐경 후 여성의 유방 조직에 에스트로겐이 미치는 영향을 감소시켜 암을 예방하게 합니다.
다른 암의 경우,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에너지 대사를 개선시키고 인슐린과 인슐린 유사 성장인자의 순환농도를 감소시켜 암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만성 질환 예방 및 정신 건강 유지에 효과적입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심장질환, 뇌졸중, 비만, 당뇨 등의 만성 질환을 예방하거나 심폐 지구력과 근력 등 근골격계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우울증 치료 및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개인의 의료비 지출을 줄여줍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은 1인당 1년에 최소 12,000원, 최대 약 80,000원의 의료비를 절감시켜 줍니다. 이를 해당연령의 전 국민으로 환산하면 전국가적으로 1년에 최소 1,085억 원, 최대 2조 8,000억 원의 잠재적인 의료비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럼, 신체활동이란 무엇을 말하는 건가요?
신체활동이란?

국내 및 외국의 여러 기관(미국 질병관리본부, 일본 후생성, 세계보건기구)에서 정의하는 신체활동이란 골격근의 수축을 통하여 안정 상태 이상의 에너지 소비를 하는 상태이며, 일상생활에서의 노동, 집안일, 출퇴근, 통학, 취미활동, 체력유지·향상을 위한 운동 등 신체적인 활동의 총체를 의미한다는 것입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에선 신체활동을 “여가 신체활동”과 “직업성 신체활동”으로 분류하여 정의하고 있습니다.

여가 신체활동이란, 규칙적인 직업, 가사일 또는 이동과 같은 활동과 관련 없는 운동, 스포츠, 여가활동 또는 취미, 직업성 신체활동은 자신의 일의 한 부분으로 규칙적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을 의미하며, 이러한 활동에는 걷기, 잡아당기기, 들기, 밀기, 목공일, 삽질 및 짐을 싸는 일 등을 의미합니다.

규칙적인 신체활동이란?
중강도 신체활동을 주 5일 이상(일일 총 시간이 최소 30분 이상: 최소 10분 단위로 누적 30분 이상 또는 연속 30분)하거나, 고강도 신체활동을 주 3회 이상(1회 최소 20분 이상) 한다면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강도에 따른 신체활동은?
  • 중강도 신체활동: 신체활동 시 심박수가 최대심박수의 50~70%로 증가하거나 호흡이 증가할 경우 중강도 신체활동(보통 속도의 걷기 이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최대심박수 = 220 - 자신의 나이
  • 고강도 신체활동: 신체활동 시 심박수가 최대심박수의 70~85%로 증가하거나 호흡이 크게 증가하여 대화가 어렵거나 단절되는 경우 고강도 신체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말하기 테스트로 확인하는 신체활동 강도 ]
신체활동을 하고 있는 중에 노래를 부를 수 있다면 저강도
옆 사람과 대화를 할 수 있다면 중강도
숨쉬기가 힘들어 대화하기가 어렵다면 고강도

운동이란 무엇일까요?
운동은 계획되거나 구조화된 신체활동으로 하나 이상의 체력 요인(심폐 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그리고 유연성)이나 신체 조성 상태를 개선하고 또는 유지하기 위해 행해지는 반복적인 신체활동을 말합니다.
체력이란 무엇일까요?
체력은 심폐 지구력, 근력, 근지구력, 그리고 유연성을 요구하는 신체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을 말하며 규칙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09년 02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