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갑상선암 : 진행단계

암의종류 > 진단 > 진행단계
부갑상선암은 일반적으로는 천천히 자라는 암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임상 경과는 매우 다양합니다. 어떤 환자들의 경우는 병이 매우 빠르게 진행하여 고칼슘혈증에 의한 합병증으로 사망에 이르기도 하지만 어떤 환자들의 경우는 수 년 동안 거의 진행하지 않고 주변 침범도 거의 없기도 합니다.

아직까지 명확히 알려진 위험인자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진단 당시 림프절 전이는 17-32%의 환자들에게서 발견됩니다. 림프절 전이 유무나 종양의 크기 모두 생존율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아직까지 보편적으로 쓰이는 부갑상선암의 병기 시스템(staging system)은 없습니다. 이는 부갑상선암이 매우 드문 질환이고, 종양의 크기와 림프절 전이 유무가 일반적으로 생존율과 상관이 없으며, 부갑상선암을 진단하는 것이 수술 전이나 수술 중에도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현재 알려진 American Joint Committee on Cancer/International Union Against Cancer(AJCC/UICC) 의 TNM병기는 다음과 같습니다.
[ AJCC / UICC 의 TNM병기 ]
TNM병기 정의
종괴의 크기(T) T1 원발암 <3cm
T2 원발암 >3cm
T3 원발암의 크기에 상관없이 갑상선, 근육 등 주변 연부조직 침범이 있는 경우
T4 기관, 식도 등을 침범하는 광범위한 central compartment 침범이 있는 경우 혹은 재발성 부갑상선암
림프절 전이(N) N0 주변(regional)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
N1 주변 림프절 전이가 있는 경우
다른 장기 침범 여부(M) M0 원격 전이가 없는 경우
M1 원격 전이가 있는 경우

[ AJCC / UICC의 병기 Grouping ]
분류 TNM
1기 T1N0M0
2기 T2N0M0
3기 A T3N0M0
B T4N0M0
C T에 상관없이, N1M0
4기 T, N에 상관없이 M1

치료하지 않는 경우 환자들은 대부분 처음 진단 후 14개월 이내에 사망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단순 부갑상선절제술을 한 경우 광범위 절제술을 한 환자에 비해 생존 기간이 유의하게 짧고 대부분 국소 재발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최종수정일 : 2011년 02월 09일